성장호르몬 자동투약기, 치료순응도 유지에 도움

성장호르몬 자동투약기, 치료순응도 유지에 도움

기사승인 2017-11-26 13:47:42
머크의 성장호르몬 자동 주사 약물 투여기기가 성장호르몬 치료제에 대한 높은 순응도과 긍정적 성정 결과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머크(Merck KGaA)는 최근 전 세계 성장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5년간 추적 관찰한 ‘이지포드 커넥트’ 관찰 연구인 ECOS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장기간의 다국가 관찰 연구인 ECOS 연구는 싸이젠을 투여하는 소아 2417명을 대상으로 이지포드의 자동 연속 평가를 이용해 치료 순응도와 성장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됐다.

ECOS 분석 결과, 이지포드로 투여하는 성장호르몬 치료제에 대한 높은 순응도가 장기간 유지됐고, 긍정적인 성장 결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포드는 전 세계적에서 허가 받은 자동화된 성장호르몬 주사 약물 투여기기로 환자의 주사 기록을 저장하고 외부로 전송할 수 있다. 

머크 바이오파마 사업부 루치아노 로세티 박사(글로벌 연구개발 대표)는 “머크는 성장 장애 관리 기술 향상과 성장호르몬 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환자 순응도 이해를 중요하게 고려해 왔다. 성장호르몬 장애 환자의 경우 낮은 순응도가 의심될 때 이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성장호르몬 장애 환자가 정상 신장에 도달하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ECOS 연구에서 순응도는 치료가 진행된 최대 5년의 기간에 걸쳐 높은 수준을 보였다. 첫해 순응도 중앙값은 93.7%였으며, 3년 누적 순응도 중앙값은 87.2%였다. 환자의 개별 추적 관찰 기간에 따른 순응도 중앙값은 89.3%로, 6주 또는 7주 처방 여부와 관계없이 주사를 거른 횟수가 1주 평균 1회 미만이었다.

이 정도 수준의 순응도는 이전 연구들에서 ‘높음’ 또는 ‘양호’로 설정된 기준 보다 한층 높은 것이다. 전체적으로 이번 데이터는 순응도와 성장 결과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순응도 모니터링이 임상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지지한다.

ECOS 운영위원회 멤버이자 이번 연구 학술자문을 담당한 네덜란드 레이던의대 소아과 쟌-마텐 비트 교수는 “ECOS는 e헬스 플랫폼 사용이 성장 장애에서 치료 순응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규모 근거를 처음으로 제시하는 랜드마크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에 발표된 ECOS 데이터는 임상 결과 향상을 위한 성장호르몬 치료 순응도를 의사가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데 이지포드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존 근거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쟌-마텐 비트 교수는 “실제 치료 목표를 정할 때 환자와 보호자에게 치료 순응도가 치료 결과에 중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시키면, 이후 환자의 치료 순응도가 향상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머크는 한국을 포함한 국가별 분석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9개 병원에서 223명의 환자들이 이 글로벌 ECOS 임상에 참여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