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병원체자원은행, 병원체자원 온라인 분양서비스 30일 개시

국가병원체자원은행, 병원체자원 온라인 분양서비스 30일 개시

기사승인 2019-04-30 09:45:36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병원체자원의 분양 및 활용 촉진을 위해 30일부터 온라인분양데스크를 개설하여 분양 신청자들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병원체자원은 ▲인간에게 감염병을 일으키는 세균, 진균, 바이러스, 원충 등의 병원체 및 관련정보, ▲병원체로부터 유래해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세포물질, 항원, 항체 등의 파생물질 및 관련 정보를 말한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나고야의정서에 협약된 생명자원의 하나인 ‘병원체자원’의 관련법 국내이행을 통해 병원체자원 주권을 수호하고 있으며, 병원체자원을 수집·분석·보관하고 분양 및 활용촉진을 통해 국민 보건 증진 및 보건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 병원체자원을 표준화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병원체자원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해 국내 분리 등재자원을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분양하고 있다.

병원체자원 온라인분양데스크는 병원체를 분양받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해서 국가병원체자원은행 홈페이지 또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의 병원체자원정보시스템에서 분양가능 병원체자원을 조회하고 분양신청서를 직접 작성하는 서비스이다.

병원체자원 온라인분양데스크에서는 분양 신청부터 결과 회신까지의 진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자원 검색, 목록화, 자원 활용성과 및 수집 희망 자원을 직접 등록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전자문서 관리도 가능해져 신속하고 안정적인 민원 행정업무 지원이 편리해진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온라인 분양 신청 서비스를 통해, 감염병 진단기술개발, 보건의료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분양받을 수 있어 자원 활용이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