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고용보험 가입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5월 8일과 22일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 대비 핵심이론 대비과정을 100% 온라인수강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직장인이라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최근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발표에 따르면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으로 2015~2025년 사회복지 관련 취업자 수가 향후 10년간 2만 4천명 정도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관계자는 “이는 노인복지, 다문화가정복지, 아동 및 보육 복지, 취약계층 복지 등 복지정책이 다변화되고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어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았거나 대학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중에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혹은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의 경우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사회복지사1급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2급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한 후여야 한다.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사회복지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1급시험에 합격할 경우 자격증이 보건복지부 장관령으로 발행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시험은 1교시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2교시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이루어져 진행되고 있으며 문제유형은 모두 객관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관계자는 “토픽코리아 이러닝교육센터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시험 대비 핵심이론 과정을 총 100강으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며 “학습설계에 따라 출제가 반복되는 시험유형분석과 주요이론 및 법령을 위주로 학습이 짜여 있어 시험에 필요한 사항들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며 “본 과정은 PC 및 모바일 학습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도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