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 의흥면권역 5개면(의흥·부계·우보·산성·고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관계 공무원 32명은 지난 26일 영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영주1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선진지역 복지현장을 직접 견학함으로써 협의체 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마련됐다.
영주1동은 올 3월 역사와 문화를 스토리텔링한 ‘영주1동 골목길 탐방’이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한 민관협력의 우수사례로 꼽힌다.
이날 행사에서는 ‘영주1동 골목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의견을 나눴다.
또 영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읍면동 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운영지원에 대한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의흥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016년 3월 구성돼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서비스 수요대상에 맞춤형 지원을 위해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보호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 내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장을곤 위원장은 “우리 지역에서도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여러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며 “영주시의 우수사례를 통해 의흥면권역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