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스마일라식 선택 시 독일 개발사 공식인증서 확인을

[칼럼] 스마일라식 선택 시 독일 개발사 공식인증서 확인을

기사승인 2020-01-26 09:00:00


<사진=구형진 대표원장, 눈에미소안과 제공>

최신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일반적인 라식라섹 단점을 보완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비교적 긴 회복기간이 필요한 라섹에 비해, 단 하루의 회복기간을 가질 뿐만 아니라 각막 손상도를 최소화함으로써 안전성도 함께 높였기 때문이다.

물론 스마일라식은 라식라섹의 장점을 합해 수술 자체의 안전성을 높이긴 했지만, 수술 이후 높은 시력의 질을 얻기 위해서는 사전에 수술법을 명확히 숙지하는 것과 더불어 어떠한 기준으로 병원을 선택하는지 혜안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 시력교정술에는 각각 각막상피를 벗겨낸 후 시력을 교정하는 라섹, 약 24mm 각막절개 후 시력을 교정하는 라식이 있다. 이어 새롭게 등장한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은 약 2mm라는 각막 최소 절개 후, 수술 의료진이 직접 각막실질을 제거해 시력을 교정한다. 수술 의료진이 직접 각막실질을 제거한다는 점이 기존 수술법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최소 절개로 각막 손상도를 현저히 낮추므로 통증과 회복기간이 최소화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라식과 라섹 부작용으로 꼽히는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발생률 역시 크게 낮추며 주목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 수술법을 명확히 알았다면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병원 선택 기준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장비 의존도가 높은 라식라섹과 달리,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이 직접 각막실질을 분리해 제거하기에 장비보다 수술 의료진의 경험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비전문가인 환자가 수술 의료진의 경험도(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척도는 바로 ‘수술 건수’다. 현재 단일안과 기준 국내 최다 스마일라식 수술 건수는 ‘5만 안’이다. 이를 기준으로 본인이 선택하는 병원의 수술 경험도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스마일라식 독일 개발사가 공식 인증한 수술 건수가 맞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불특정 다수의 병원들이 수술 건수를 부풀리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개발사 ‘공식 인증서’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수적이다.

이렇듯 요 근래 회복 기간이 빠르고 각막을 최소 절개한다는 장점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경험도가 수술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수술이다. 그만큼 실제 수술 건수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절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대표원장

김영보 기자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