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2020년 대학에 입학하는 학령인구가 급속도로 감속됨에 따라 일부대학교 및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은 학교 규모의 축소, 폐과 또는 폐교를 결정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위취득을 연계할 수 있는 계획과 방안이 필요한 상항이다.
특히, 대학의 재학 중인 학생들의 경우 일정 학점 이상의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 타 대학으로 편입학이 어려워 학업을 포기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 또는 평생교육원 등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의 경우 타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에서 과목을 연계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지만, 기관마다 다른 교육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어 학습자들의 과목 연계가 쉽지 않다.
서울호서전문학교 주1일과정은 15년째 신 편입생들의 맞춤형 학습설계, 과목설계를 통해 학업이 중단된 학습자들의 학위취득이 가능한 편입학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교과목 총 351개 과목을 승인 받은 서울호서전문학교는 미용학, 식품조리학, 관광경영학, 실내디자인 4개 전공에 한해 대학 중퇴자, 또는 학점은행제 학습자 의 과목 연계가 가능하고 단 1학기만 수강했던 학생이라도 편입학이 가능하다.
학교 관계자는 “2020학년도 1학기 편입학 과정에 지원한 편입학 학생 중 타 교육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을 연계하여 본교에서 조기 졸업이 가능한 플랜을 제시하고 있으며 승인받은 과목이 많은 만큼 학생들이 학위취득에 필요한 전공과목들을 한 학기 최대 8과목까지 수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