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한의협, 중의약 통계·정책 보고서 발간

한의학연·한의협, 중의약 통계·정책 보고서 발간

기사승인 2020-04-23 11:52:01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과 함께 중의약 통계 및 정책 현황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공동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중의약은 한의약과 이론적·체계적으로 유사성이 큰 학문이다. 중국에서 국가 차원의 육성정책 등 적극적인 지원을 기반으로 발전해 세계 전통의학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의학연은 중의약 관련 통계는 한의약 연구 및 정책수립 시 필수적으로 참고하는 자료이지만, 각각의 연구에 필요한 내용만 단편적·산발적으로 조사돼 한시적으로만 활용되기에 중의약 통계 전체의 동향파악에 제한이 있어 중의약 통계 동향을 효율적으로 분석·파악하고 지속가능한 자료 조사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중의약 통계·정책 자료출처 조사 및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팀은 한의약 연구 시 참고자료로 가장 빈번히 조사된 중의약 주제를 대상으로 공신력 있는 출처를 확보하고 관련 자료를 파악했다. 이후 통계와 정책 분야로 나눠 최근 10년간의 중의약 자료를 시계열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중의약 통계 파트에서는 자료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간하고 있는 중국중의약연감, 중국위생건강통계연감, 중국통계연감을 분석했다. 이후 한의약 통계자료를 수록한 ‘한국한의약연감’의 내용과 비교하며 ▲의료서비스 ▲교육 ▲연구개발 ▲중성약 산업 부문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중의약 정책 자료 파트에는 중국 중앙인민정부국가통계국·중의약관리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 등 중의약 관련 정책적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사이트를 소개했다. 특히 한국한의학연감의 목차와 비교하여 행정·정책·교육·면허·의료보장·산업서비스 등의 범주로 정리했다. 또,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중의약 용어해설집도 수록했다.

한의학연은 향후 중의약 통계자료 조사 범위를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파악할 수 있도록 보고서 내 자료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추가로 대만의 중의약까지 조사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김종열 한의학연 원장은 “이번 보고서가 중의약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한의약 정책 발전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폭넓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본 보고서는 한의온라인정책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