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보수부터 세금계산까지…직방, 부동산 계산기 서비스 출시

중개보수부터 세금계산까지…직방, 부동산 계산기 서비스 출시

기사승인 2020-05-19 13:43:09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직방이 중개보수부터 세금 계산까지 아파트 거래에 드는 제반 비용을 한눈에 계산해주는 '부동산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19일 직방에 따르면 부동산 계산기 서비스는 아파트 매매 및 전세 거래 시 발생하는 중개보수와 취득세, 법무사 비용 등을 계산해 제공해준다.

중개보수의 경우 공인중개사법에 따라 ▲지역(물건지) ▲거래유형(매매 및 임대차) ▲거래금액 등에 따라 상한요율이 다르게 적용된다. 이용자들이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다.

직방 부동산 계산기는 이를 반영해 중개보수를 계산해 보여준다. 중개보수의 경우 중개사무소와 협의하는 경우가 있다 보니 요율에 따른 중개보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취득세의 경우 아파트를 살 때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매가와 면적에 따라 세율이 달라진다. 특히 올해부터 취득액 기준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구간의 취득세율이 세분화된 점을 반영해 복잡한 구간의 세율도 쉽고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법무사 비용은 등기 시 발생하는 비용이다. ▲법무사 기본보수 ▲국민주택채권 즉시 매도가격 ▲증지세 ▲인지세 등이 있다. 항목이 다양하고 기준도 제각각이라 이용자가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을 대신 계산해 준다.

부동산 계산기는 직방 애플리케이션 및 웹(PC)에서 개별 아파트 단지 상세 정보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아파트의 평형 및 타입, 거래 유형을 선택하면 자동 계산된다.

직방 관계자는 "아파트 거래 시 함께 고려해야 할 대략적인 전체 비용을 안내해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며 "앞으로 부동산 비용 계산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