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난센 아카데미, 평화교육 활성화 '맞손'

전남도교육청-난센 아카데미, 평화교육 활성화 '맞손'

기사승인 2020-06-24 10:08:54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 전남도교육청이 난센 아카데미(Nansen Humanistic Academy)와 손잡고 평화교육 활성화에 나선다.

전남도교육청은 23일 청사에서 난센 아카데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제교육교류 협력과 평화교육 활성화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 아시아태평양 생명학연구원 김용복 원장을 비롯한 국내 난센 아카데미 관계자 등 11명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인적·물적 자원 활용 및 정보 공유 △다국적 평화학교 설립에 관한 정보 공유 및 협력 △평화교육 관련 교원 연수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 협력 △평화교육 관련 제반 사업 등에 긴밀히 협력키로 합의했다.

두 기관은 이를 바탕으로 역량 있는 기관과 네크워크를 구축해 평화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난센 아카데미는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적인 국민고등학교로 평화교육 교육과정 운영과 평화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국제 평화교육 분야의 최우수 학교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의 갈등 해결 연구소와 협력해 유럽 분쟁 지역과 동아시아의 평화교육 확산에 협력하고 시민·평화교육 국제 학술대회 등을 개최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평화교육은 개인이나 사회집단 또는 민족 간의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라며 “학생들이 차이와 다양성 존중을 통해 갈등을 이성적으로 조정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주체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난센 아카데미와 협력해 평화교육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교실수업 혁신과 민주적 학교문화 전반에 걸쳐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하는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다양한 평화·통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난센아카데미와의 협력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과 교직원 평화교육 역량강화 연수 등 학교민주시민교육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