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소식] 하동녹차 카카오톡 채널 챗봇시스템 첫 도입

[하동소식] 하동녹차 카카오톡 채널 챗봇시스템 첫 도입

기사승인 2020-06-25 09:57:02

[하동=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경남 하동군(군수 윤상기)이 올해 상반기 중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 안내가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의 '하동녹차 챗봇'을 경남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입한다.

챗봇이란 온라인상 대화를 뜻하는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이나 구축된 시나리오를 활용해 안내하는 시스템이며 24시간 상담이 필요한 쇼핑몰, 은행, 기업 등 민간분야에 활성화돼 있으며 최근 공공분야도 민원상담 등에 도입되는 추세다.

하동녹차 카카오톡 챗봇시스템은 하동 차 종류 추천과 온라인 구입 안내, 야생차박물관 예약시스템, 다원팔경 등 카카오맵 연계 녹차 관광지 안내 등 하동녹차에 대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해 쉽고 빠르게 간소화된 요약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군은 그동안 하동녹차 소비자로부터 구입처 및 구입가격, 녹차종류 등을 설명해달라는 문의 전화를 많이 받았으나 이번 챗봇 도입을 통해 이런 문의을 24시간 안내해 언제 어디서나 대국민 소통·응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 챗봇 서비스는 누구나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서 '하동녹차' 등으로 찾아서 이용할 수 있다.

이재훈 특화산업과장은 "이번 챗봇시스템 도입을 통해 세계중요농업유산 하동녹차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돼 녹차의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 창구와 적극행정을 통해 하동녹차를 계속 홍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동군은 하동군청 블로그, 유튜브, 하동녹차 인스타그램을 통해 하동녹차에 대한 최신 동향, 구입처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소통하고 있다.


◆ 하동군, 암 검진 미리 받고 선물·건강 챙기세요

경남 하동군(군수 윤상기)이 경남도와 국가암사업 유관기관인 건강보험공단, 경남지역암센터가 협력해 특화사업 '암 검진 미리 받GO, 선물도 받GO, 건강도 챙기GO'을 추진한다.

'암 검진 미리 받GO…' 사업은 2020년 암 검진 조기참여를 통한 수검률 향상과 연중 분산 및 질병의 조기발견을 통한 치료율 향상을 위해 진행된다.

경남도에 주소를 두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위·대장·간·유방·자궁경부·폐암 6대 암) 조기 수검자 중 엑셀 무작위 추첨을 통해 총 250명에게 경품으로 전자체중계를 지급한다.

기간은 오는 9월 30일까지며 개별 종합검진 수검자와 지난 2018년과 2019년 당첨자는 제외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11월 24일이며 경품지급은 당첨자 발표 후 2주 이내 우편발송 예정이다.

올해 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폐암 만 54세 이상~74세 이하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이다.

대장암(만 50세 이상, 1년 주기)과 간암(만 40세 이상 간암 발생 고위험군, 6개월 주기)은 출생연도와 상관없다. 건강보험가입자가 폐암 제외 5대 암 검진 수검 후 암을 진단받고, 건강보험료 기준이 적합한 경우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은 저소득층 암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대상은 소아 암환자, 성인 암환자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다"며 "군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 암검진 사업,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하동군보건소 건강지원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