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포르자 호라이즌4, 검은사막 등 엑스박스(Xbox) 대작 게임 100여 종을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는 엑스박스(XBOX) ‘5GX 클라우드 게임’이 출시된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1년여간 베타 서비스를 해왔던 ‘5GX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상용 서비스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월 이용요금은 1만 6700원이며, SK텔레콤 대리점과 T월드에서 가입할 수 있다.
‘5GX 클라우드 게임’(SKT 5GX Cloud Game, powered by XBOX Game Pass Ultimate) 이용자들은 SKT와 XBOX가 제공하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을 통해 콘솔은 물론 PC와 안드로이드 OS기반 모바일(휴대폰과 태블릿)에서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SKT가 아닌 타 이통사 고객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포르자 호라이즌4, 기어즈5, 헤일로5 가디언스, 검은사막 등 검증된 대작 흥행 게임부터 인디게임까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고 있다. 올해 연말에는 FIFA 등 유명 스포츠 게임이 포함된 EA Play 게임이 추가된다. 앞서 게임 타이틀 하나에 4만~5만원 정도의 금액이 들어갔던 것을 고려할 때 월 정액으로 100여종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셈이다.
이 서비스는 전세계 미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 총 22개국에서 동시에 출시됐으며 아시아에선 SK텔레콤과 시범 서비스를 운영했던 한국이 유일하다. 향후 스테이트 어브 디케이 3(State of Decay 3), 에버와일드(Everwild), 페이블(Fable) 등 MS가 직접 제작하는 신규게임도 추가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1년간에 걸친 시범서비스를 통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월 1만6700원이면 대작 게임을 손쉽게 즐길 수 있다"며 "SK텔레콤으로서는 플로와 웨이브에 이어 세 번째로 내놓은 구독 OTT 서비스라는 의미가 있고, 또 한국 게임들을 글로벌 네트워크로 진출시키는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화상으로 연결한 필 스펜서 MS XBOX 게임 총괄부사장은 “SKT와 MS XBOX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한국 및 전 세계 게이머들의 친구 및 가족들을 연결하고, 더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게돼 기쁘다”며 “한국 게임 커뮤니티에 환상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진수 5GX서비스 사업본부장은 "실제로 SKT와 MS XBOX가 함께 선보였던 1년여의 베타서비스 분석 결과, 이용자들의 55%는 집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했지만 45%는 집 밖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앞으로는 고퀄리티 게임을 모바일로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엑스박스 전용 컨트롤러와 콘솔 등을 결합한 월정액 서비스도 내놓는다. ‘게임패스 얼티밋 컨트롤러팩’은 엑스박스 게임 이용과 더불어 컨트롤러를 12개월 할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월 2만 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또 11월부터 SK텔레콤이 내놓은 엑스박스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을 월정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XAA(XBOX All Access)’ 프로그램도 내놓는다. ‘엑스박스 시리즈 S’는 월2만9900원, ‘엑스박스 시리즈 X’는 월3만 9900원이다. 앙시아 엑스박스 신형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이 제공되며 24개월 약정기간이 끝나면 콘솔은 유저 소유가 된다.
전 사업본부장은 "이 게임 OTT로 올해까지 10만명, 3년내 100만명 가입자가 목표"라며 "아직 한글화 지원이 반 정도 되었는데, 나머지 게임에도 한글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깃 고객층에 대해 조재유 SK텔레콤 5GX 클라우드 게임 사업담당은 "타깃 고객층은 약 50만명의 콘솔게이머들이 기본 타깃층이며, 모바일 고객까지 하면 300만명 정도가 코어타깃층이라고 본다"며 "z클라우드 게임은 LTE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하지만 조금 더 원활하고 쾌적하게 하려면 5G 쓰는 게 낫기 때문에 자연스레 이동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게임을 타깃으로 한 별도의 요금제를 출시할 예정이 없느냐는 질문에 조 사업담당은 "내부적으로 논의 많이 하고 있는데 PC 모바일 모두 즐기는 요금제 사용하고 있지만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에서는 ‘삼성 갤럭시 노트20’ 구매 고객에게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3개월 무료 이용권과 전용 컨트롤러 패키지를 구매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삼성 ‘노트20’을 구매하지 않는 고객은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가입 첫 달에 100원만 내고 이용할 수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고품격의 ‘SKT 5GX 클라우드 게임’으로 구독형 게임 서비스를 선도할 것”이며,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