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승인, 34년 만에 최고치…“미분양 주의”

지식산업센터 승인, 34년 만에 최고치…“미분양 주의”

1분기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 36곳
"소액투자, 세제감면 혜택있지만…공급과잉 우려"

기사승인 2021-05-04 09:28:47
지식산업센터 건설현장. 사진=상가정보연구소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올해 34년 만에 최고 승인 건수를 기록했다. 다만 공급 과잉으로 일부 단지에서의 분양성적은 좋지 않아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4분기 신설 또는 변경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의 수는 36곳으로 조사됐다. 이는 1987년 이래로 역대 가장 높은 수치로, 예상 건축 면적만 142만8689㎡(약 43만 3000평)에 달한다.

올해 1분기 전국에서 지식산업센터 승인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로 15건의 지식산업센터가 승인받았다. 이어 ▲서울 9건 ▲충남 8건 ▲광주 2건 ▲대구·강원 1건 등의 순이었다. 상반기 전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의 약 66.7%가 수도권에 편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최근 공급과잉 조짐도 보이고 있다. 공급 물량이 꾸준히 늘어나며 최근 분양이 진행된 일부 지식산업센터에서는 미분양이 나오거나 분양이 연기된 곳들도 속출하고 있어서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지식산업센터는 소액으로 투자 가능, 세제 감면 혜택 등으로 관심이 높은 편이지만 공급과잉으로 일부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성적은 좋지 않다”며 “여기에 최근 비주택 부동상 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심리적으로 지식산업센터 투자 열기도 차가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공급 증가와 시장 침체가 이어지며 지식산업센터의 입지, 교통 환경, 상품 구성 등의 요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지역·상품별 양극화 현상은 점차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사진=상가정보연구소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