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국가정보원, 스마트시티 보안체계 강화 위해 업무협약 체결

대구시·국가정보원, 스마트시티 보안체계 강화 위해 업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21-05-28 15:51:54
대구시와 국가정보원은 28일 ‘스마트시티 보안체계 강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대구시 제공)2021.05.28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시와 국가정보원은 28일 시청별관에서 ‘스마트시티 보안체계 강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초연결·융합·지능화 등 첨단 신기술이 집약된 스마트시티를 구축함에 있어 물리적 테러와 해킹으로 인한 사회적 재난을 예방하고 위협 요인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고자 추진됐다.

주요 협력분야는 ∆인공지능 교통체계 등 스마트시티 정보통신망 보안 강화 협력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보호체계 구축 협력 ∆스마트시티 내 물리적 및 사이버 공간의 테러 위해요인 차단을 위한 공동대응 등이다.

먼저 대구시가 도심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역점 추진 중인 인공지능기반의 스마트 교통체계와 사물인터넷(IoT)자가망서비스 및 데이터허브 등 스마트시티 구축에 따른 정보통신망 보안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특히 교통신호체계는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로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상호 연계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보안체계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교통신호제어 적용에 따른 보안성 확보와 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인프라에 대한 보안체계 강화 등 두 기관이 상호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스마트시티 보안체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양 기관은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보호체계 구축과 보안 컨설팅에 협력하고, 공공데이터 개방에 따른 보안정책 확립 등을 통해 공공정보와 시민의 개인정보 보호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시민들이 보안 우려 없이 보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지부장은 “앞으로도 대구시와 활발한 협업을 통해 대구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보안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