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화, '한국형 스타워즈 무기' 개발에 속도 낸다

(주)한화, '한국형 스타워즈 무기' 개발에 속도 낸다

ADD와 소형 무인기 공격 대응 레이저 무기 핵심 기술 국산화

기사승인 2021-05-31 11:16:48
레이저 발진기 적용 레이저 무기 개념도.(사진제공=(주)한화)
[쿠키뉴스] 윤은식 기자 =(주)한화는 레이저 무기의 원천 기술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드론과 같은 새로운 위협에 대응할 '한국형 스타워즈 무기' 개발에 속도를 낸다.

(주)한화는 레이저 발진기 시제 제작 계약을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업 주관은 국방과학연구소(ADD)다. 4년 개발 기간에 계약규모는 총 243억원이다.

레이저 발진기는 레이저 빔을 발생시키는 장비다. 레이저가 수 km 이상 떨어진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도록 ‘'멀리', '세게' 나갈 수 있게 한다. 레이저 무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다. 

(주)한화 설명에 의하면 레이저 무기는 하늘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목표물을 빛의 속도로 정확하게 격추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기존 무기들이 최근 급증하고 있는 드론 등 소형 무인기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지 못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미국, 이스라엘 등 방산 선진국들은 레이저 무기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미군은 이미 실전에 적용했다. 

관련 기술도 빠르게 발전 중이다. 레이저 무기의 크기는 더 작아지고, 출력은 더 높아지는 것이다. 전투기나 인공위성 등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발하는 레이저 발진기 역시 첨단 광원 기술을 적용했다. 다수의 레이저 빔을 한 데 모아 레이저의 출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주)한화 관계자는 "현재 ADD 주관의 레이저 대공무기 시제품 개발에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며 "고출력 레이저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R&D)를 통해 미래형 무기 전력화에 기여하고,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해나가겠다"고 했다.

eunsik80@kukinews.com
윤은식 기자
eunsik80@kukinews.com
윤은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