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대구한의대 최윤 학생, 학술발표대회서 ‘발표상’ 수상 외 

[대학소식] 대구한의대 최윤 학생, 학술발표대회서 ‘발표상’ 수상 외 

기사승인 2021-06-22 16:59:01
화장품공학부 최윤 학생. (대구한의대 제공) 2021.06.22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전공 최윤 학생(석사 1년·지도교수 최창형)이 최근 웨비나 형식으로 열린 ‘대한화장품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최윤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프로그램 가능한 생체분자의 컨쥬게이션을 위한 코어-쉘 하이드로겔 미세 입자의 삼중 에멀젼 기반 신속한 미세유체 생산’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연구는 생체물질의 선택적인 반응을 위한 삼중에멀젼 기반의 신속하고 간단한 코어-쉘 하이드로젤 미세입자(Core-shell hydrogel microspheres) 생산공정기술을 개발에 대한 내용이다.

2개의 수성상(코어와 쉘 부분)과 그 사이에 얇은 오일층이 있는 삼중에멀젼을 생성하고 추가적인 오일층의 제거 과정을 통해 매우 유사한 물질로 구성된 코어-쉘 미세입자를 제조했다. 

또 정밀한 제어를 통해 미세입자 각 구획의 독립적인 조절이 가능해 비특이적 흡착 또는 교차 오염없이 코어 구획에만 기능성분자의 안정적인 분포 및 작용기와 생체분자의 반응을 증명, 다양한 생의학 및 생화학적인 응용 분야에서 높은 잠재력을 갖고 화장품을 비롯해 의료 진단, 재생 의학 등에 널리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돼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연구성과는 콜로이드 및 고분자 등 복합적인 물질과 계면에 대한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IF 8.758)’에도 게재됐다.

한편, 1968년 설립된 대한화장품학회는 화장품 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국내 대표 화장품 학술 단체다. 올해 2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주무관청으로 사단법인 대한화장품학회로 재출범했다.


영남대, 예비 교사 대상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실습

영남대가 교원양성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을 했다. (영남대 제공) 2021.06.22
영남대가 교원양성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을 했다.

예비 교사들의 자질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무시험검정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총 15차수 진행되는 이번 실습 교육은 영남대 사범대학 111호에서 차수별 30명 씩 총 4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영남대는 이번 실습 교육을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에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