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뒤 생리 부작용… 방역당국 “연관성 보고 없지만, 신고 가능”

백신 접종 뒤 생리 부작용… 방역당국 “연관성 보고 없지만, 신고 가능”

‘기타’ 항목으로 신고

기사승인 2021-09-01 15:07:37
만18~49세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서울 관악구의 한 병원에서 시민들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부정출혈이나 생리 주기가 변화한다는 여성들의 경험담이 온라인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공식적으로 연관성이 보고된 바 없지만, 이상반응 신고는 접수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부정출혈(하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데 부작용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고대상조차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올라왔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1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정례백브리핑에서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징후나 증상, 질환에 대해 다 (이상반응으로) 접수받고 있다”며 “‘기타’ 항목으로 신고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모더나, 화이자, 얀센 백신의 임상 경과에서 그런 징후가 있다고 보고받지 못했다고 들었다. 또 유럽에서도 이상반응 보고는 들어오지만 연관성은 제시되지 않았다. 아직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 우리나라도 자료를 수집해 연관성이나 인과관계가 있다면 빠른 시일 내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후 백혈병 판정을 받은 이들도 잇따라 보고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관련 학회인 대한혈액학회에 백신과의 백혈병과의 연관성, 해외에서 백신 접종 후 백혈병 발병사례 등에 대해 질문을 전달했고, 공식답변을 받으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