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관람을 희망하는 관광객들은 온라인 예약 사이트에서 사전예약을 하면 두타연을 관람할 수 있다.
희망자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에서 '안보관광지 통합예약시스템'을 검색한 후 접속해 실시간예약 코너에서 예약하면 된다.
단, 관람은 시간별로 예약인원의 제한을 둬 운영된다.
관람은 하루 4차례 가능하며, 휴무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화~금)에는 관람시간 1회당 100명씩, 주말(토~일)에는 1회당 200명씩 예약 후 관람이 가능하다.
민통선 내에 위치한 두타연 전 지역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사전예약자는 예약시간보다 여유 있게 두타연 입구의 금강산가는길 안내소에 도착해 서약서를 작성한 후 접수하고, 군부대 초소에 신분증을 제시해야 예약한 시간에 두타연으로 입장할 수 있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예약자 중에서 백신접종을 완료했거나 방문일 기준으로 음성 판정(PCR검사 48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 24시간 이내)을 받은 예약자만 두타연으로 입장할 수 있다.
국토정중앙천문대(이하 천문대)가 운영하는 천문대 야영장도 4월부터 운영이 시작된다. 천문대는 지난 20일부터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을 접수하고 있다.
천문대 야영장은 잔디가 조성된 A구역과 데크가 설치된 B구역에 각각 19개소씩 총 38개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