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9년 된 만석 우회고가교 철거... 5월3일부터 단계적 통제

인천시, 29년 된 만석 우회고가교 철거... 5월3일부터 단계적 통제

기사승인 2022-04-22 11:08:46
만석우회고가교 철거에 따른 우회도로 안내도

인천 내항 일원의 주요교통로 역할을 한 ‘만석 우회고가교’가 건설된지 29년 만에 철거된다.

인천시는 내년 6월까지 만석 우회고가교를 철거하기로 하고, 다음 달 3일부터 순차적으로 차량통제를 실시해 본격적인 철거작업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인천중부경찰서 뒤편 도로에서 만석동 주공아파트 구간을 잇는 만석 우회고가교는 1993년에 길이 1.2km, 높이 15m 규모로 설치됐다.

만석 우회고가교는 그동안 항구와 공장들을 잇는 주요 산업도로의 역할을 수행했지만 인근 주민들에겐 분진·소음 등의 불편을 줬다. 도시미관 훼손과 고가 좌우로 도시기능이 단절돼 원도심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인천시는 우회고가교를 철거하고 6차로 평면도로로 새롭게 정비할 계획이다. 철거공사는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철거공사 기간 중 고가교 하부에 임시도로를 개설해 진입램프와 진출램프 철거 시 2차로, 고가교 본선구간 철거 시 3~4차로를 확보해 중·대형 화물자동차(4.5ton 이상) 통행로를 유지할 계획이다.

승용차 등 소형차량은 주변 우회도로로 유도하기 위해 교통방송, 내비게이션, 홍보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를 병행해 교통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조승환 인천시 재생콘텐츠과장은 “공사기간 다소 불편하겠지만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확인하고 혼잡도에 따라 소형차량은 가급적 주변 우회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인천=이현준 기자 chungsongha@kukinews.com
이현준 기자
chungsongha@kukinews.com
이현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