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사장 이길주)가 2022 협동조합 성장지원 사업 '협(協)UP' 지원사업 참여 조합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협(協)UP 지원사업은 협동조합의 원점을 찾는 과정으로 이를 위해 필요한 사업 모델을 점검하고, 협동조합만의 고유성을 찾아 조합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내용은 크게 3가지 과정으로 기초진단, 멘토링, 실험비 지원이다.
참여 조합은 기초진단을 통해 협동조합 진단 툴을 활용하여 조합 자체적으로 문제를 찾아보고, 진단 결과 발견된 문제의 대안을 찾는 멘토링과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혹은 시범사업 운영으로 나아가는 실험비 사용단계를 거치게 된다.
2020년부터 진행된 협(協)UP 지원사업에는 총 30개의 협동조합이 참여했으며, 조합원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원칙의 이해, 제품 고도화를 통한 신규 상품 개발 등의 판로를 개척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기존 협(協)UP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참가자는 “무엇보다 조합원 스스로 운영 구조를 고민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조합원의 역할·필요성을 다시 한 번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신청대상은 도내 소재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27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 또는 협동조합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2022년 4월 기준으로 도내에는 1303개의 (사회적)협동조합이 설립되어 운영 중이다.
원주=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