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0일 (토)
한덕수 인준안, 20일 국회 본회의서 표결

한덕수 인준안, 20일 국회 본회의서 표결

기사승인 2022-05-17 20:43:10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국회가 오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진행한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이같은 의사일정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예정된 본회의 시점은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달 3일 한 후보자를 지명한 지 47일 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지난 10일 첫 결재로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했다. 한 후보자의 인준 여부를 두고 여야가 격돌하면, 국회의 분위기는 한층 더 경직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관과 달리 총리는 대통령 임의로 임명할 수 없다.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재적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한 후보자 인준을 강력히 지지하고 있지만, 현재 국회는 더불어민주당이 167석으로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인사청문회 이후 줄곧 한 후보자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무조건적인 반대는 여론의 비난을 살 수 있는 만큼, 한 후보자에 대한 입장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 찬반 여부를 당론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한성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