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시장은 총회에서 '2023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 준비사항을 알리고 문화⋅관광⋅축제의 중심도시인 진주시를 홍보해 45개국 아시아역도연맹 회원국에게 대회 참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2023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의 개최 일정도 확정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조규일 시장은 세계적인 섬유산업국인 우즈베키스탄의 실크산업기관와 실크산업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진주실크의 판로 개척을 위해 우즈베키스탄 기관들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10월 진주시는 역사상 처음으로 공식 스포츠 국제대회인 '2023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를 유치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 대회는 오는 2024년 파리 올림픽 출전권이 주어지는 중요한 대회로 45개 아시아 국가에서 모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주남강유등축제, 대한민국 등(燈) 공모대전 제안서 접수
진주시가 주최하고 (재)진주문화예술재단과 등(燈)공모대전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 진주남강유등축제 대한민국 등(燈) 공모대전이 대한민국 전통등과 창작등 이라는 공모주제로 개최된다.
전국 등 공예작가들의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예술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대한민국 등 공모대전은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다.
국적과 관계없이 만 18세 이상이라면 참가가 가능한 이번 공모대전은 오는 8월 4일부터 8일까지 디자인 제안서를 접수한다. 심사를 통과하면 실물 작품을 제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창작지원금이 지급된다.
시상은 대상 1명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1000만원, 최우수상 1명에게 상금 700만원, 우수상 3명에게 각각 500만원, 특별상 5명에 게 각각 20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진주남강유등축제기간 동안 진주성 내 축제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남강유등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등(燈)공모대전 운영위원회로 문의하면 된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