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의흥향교 석전대제 봉행 외 [군위소식]

군위군, 의흥향교 석전대제 봉행 외 [군위소식]

기사승인 2022-09-06 17:59:24
군위군 의흥향교는 지난 1일 김태화 전교, 유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전대제와 기로연을 개최했다. (군위군 제공) 2022.09.06

경북 군위군 의흥향교는 지난 1일 김태화 전교, 유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전대제와 기로연을 개최했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봉행된 석전대제는 집례의 창홀에 따라 초헌관 김진열 군위군수, 아헌관 최규종 군의회 의원, 홍원발 종헌관 및 분헌관 유림 순으로 헌작했다.

석전대제는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인과 선현들의 학덕을 기리는 의식으로 초헌관이 신위전에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 초헌관이 신위전에 첫 술잔을 올리고 대축이 축문을 읽는 초헌례, 아헌관이 신위전에 두 번째 잔을 올리는 아헌례, 종헌관이 세 번째 잔을 올리는 종헌례와 분헌례에 이어 망예례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의흥향교 광풍루에서 유림 및 지역 어르신 50여명을 모시고 기로연을 열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옛 성현의 덕을 기리고 인의예지를 행하는 석전대제를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선현들의 가르침을 본받는 자리가 됐다”며, “우리의 전통문화가 다음 세대로 잘 이어져 충효사상이 일상속에 스며들 수 있드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효령~우보간 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 주민설명회 개최

군위군은 지난 2일 우보면사무소에서 효령~우보간 도로 건설공사 설계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군위군 제공) 2022.09.06

군위군은 지난 2일 우보면사무소에서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효령~우보간 도로 건설공사 설계용역에 대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김희국 국회의원, 박창석 도의원, 박수현 의장을 비롯해  지역주민 약 120명이 참여했다.

효령~우보간 도로 건설공사는 효령면 성리~우보면 이화리(L=6.0km) 지방도919호선의 위험도로 선형개량 변화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주민안전과 편의를 제공을 위해 추진된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