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반부패·청렴 워게임(모의훈련)’ 실시

경북도, ‘반부패·청렴 워게임(모의훈련)’ 실시

3급 이상 전원·무작위 선정 공무원 대상

기사승인 2022-10-24 16:03:18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제공) 2022.10.24.

경북도가 공직자의 청렴한 직무수행을 위해 ‘반부패·청렴 워게임(모의훈련)’을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10일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반부패·청렴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부패행위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추진된다.

대상은 3급 이상 간부공무원 전원과 무작위로 선정된 소속직원이다. 

훈련은 24일 이해충돌방지법 관련 가상 시나리오를 통보받은 이철우 지사가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한 조치 신청서를 작성해 경북도 이해충돌방지담당관인 정성현 감사관에게 제출하면서 개시됐다. 

이 지사가 작성한 신청서에는 해당 업무와 관련 부당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확인과 점검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훈련의 주요 시나리오는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 신청 ▲공직자의 공정한 직무 수행을 위한 조치 신청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직무관련자와의 거래 신고 등이다.

또 ▲외부강의 초과 사례금 신고 ▲직무 관련 택배 수령 신고 ▲갑질, 직장 내 괴롭힘 신고 ▲성희롱·성비위 신고 ▲공익제보자 보호조치 등도 살핀다.

훈련은 이와 같은 가상의 부패 및 이해충돌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대상자에게 발송하면 당사자가 조치해야할 내용을 점검한 후 개인별 신고서를 작성해 감사관실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감사관실은 신고서를 점검한 후 조치결과를 통보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도는 이번 모의훈련 결과를 분석해 전 부서에 전파하고 사례별 신고창구를 안내하는 등 시책 추진의 실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철우 지사는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훈련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