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원예작물 생산지원도' 맞춤형'…  시설하우스 개보수 50% 지원

인제군 원예작물 생산지원도' 맞춤형'…  시설하우스 개보수 50% 지원

기사승인 2023-02-08 14:16:01
인제군청 전경
강원 인제군이 올해부터 오래된 비닐하우스 대상 개보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인제군 농업기술센터는 원예작물 생산 농가의 안정적 생산 기반구축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4억7000만원이 사업비를 투입해 노후된 비닐하우스 개보수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인제군 지역 농업인이며, 다른 보조사업 지원을 받은 5년 이하의 하우스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은 비닐하우스 비닐교체를 제외한 철제파이프 교체, 천창ㆍ측창 개폐시설, 작물유인장치, 레일운반구, 차광시설, 수경(양액) 재배시설 등이다.

비닐하우스 시설 개보수 사업은 330㎡(100평)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농가 자부담액은 50%이다.

신청 희망 농가에서는 2월 중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센터는 농가의 올해 작물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6월까지 사업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인제군 비닐하우스 재배 면적은 총 144ha로 재배단지에서는 풋고추, 파프리카, 토마토 등이 주로 생산된다.

센터는 이번 사업으로 시설물 자동화를 위한 신규 시설 설치에 소요되는 농가 투자 비용절감은 물론, 생산 농작물의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인제군은 올해 비닐하우스 지원사업, 명품 과원조성사업, 버섯재배 생산지원사업 등 농가 지원 관련 30개 사업추진을 위해 총 23억 4400만원을 편성했다.

각 사업 내용 및 신청에 관한 세부사항은 인제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제=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