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 제출…"지역발전에 큰 역할 할 것"

합천군,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 제출…"지역발전에 큰 역할 할 것"

기사승인 2023-06-30 18:09:42
경남 합천군은 30일 합천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공동위원장 김윤철 합천군수,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이 함께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를 방문해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군은 신청서 외에도 군의회 동의안, 사업지원 계획서, 유치 서명부, 언론 보도자료 등 그간의 추진과정을 모두 담아 함께 제출했다.


합천군 양수발전소 예정지인 묘산면 두무산은 경사가 급하고 골이 깊어 대규모 저수용량 조성 및 고낙차 지역으로 수로 길이를 최소화하면서 사업기간 단축 및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암반지형으로 이뤄진 대상지는 큰 굴을 파고 발전시설 지하공간 배치에 매우 적합하며 인접한 송전선로와 연결이 용이한 점 등에서 양수발전소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군은 지난해 수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주민투표를 통한 후보지 확정했고 지난 12일 유치추진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합천군 전역에서의 거리 홍보 등 모든 유치 활동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합천군민 모두의 이해와 협력, 지지 속에서 진행된 유치 활동은 주민 수용성 부문에서 상당한 가점으로 작용하며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케 한다.

김윤철 군수는 "양수발전소 건설이라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잘 활용해서 현재 합천군이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인구문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발전을 획기적으로 도모하겠다"며 "군민과 지역사회의 간절한 염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 고스란히 전달되어, 우리 군민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