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산루이스시 관계자 14명 인제군 답방

필리핀 산루이스시 관계자 14명 인제군 답방

기사승인 2023-07-13 11:12:45
인제군청 제공
강원 인제군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한 필리핀 바탕가스주의 산 루이스 시(San Luis) 관계자들이 13일 강원 인제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2월, 인제군과 인제군의회가 계절근로자 업무협약 내용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확인하기 위하여 합동으로 추진했던 필리핀 현지 실사에 대한 답방으로 추진됐다.

이날 이틀간 일정으로 인제군를 방문한 오스칼리토 에르난데스 사장은 13명의 시 관계자들과 함께 최상기 인제군수와 인제군의회(의장 이춘만)를 각각 예방해 앞으로 상호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또 인제군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농산물 가공 시스템에 관심이 큰 산 루이스 시를 위해 인제군고품질벌꿀종합가공센터를 견학하고 최근 개관한 인제기적의도서관을 방문하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인제군청 제공

14일에는 양 지자체가 계절근로자의 대한민국 입국준비, 입국, 배정, 근로 중인 현재까지 각 단계별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계절근로자 배정 농가를 직접 방문해 근로자의 생활환경과 근로 여건을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인제군 관계자는 "필리핀 산 루이스 시와 상호 신뢰 형성으로 많은 성과가 있는 만큼, 매년 성실하고 건강한 계절근로자를 지속적으로 파견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군은 지난해 12월 필리핀의 바탕가스 주, 산 루이스 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바탕가스 주로부터 236명, 산 루이스 시로부터 112명의 총 348명의 계절근로자를 3월부터 6월까지 총 8차에 걸쳐 파견받기로 했다.

인제=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