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군장병 한가족화 운동… 장병 만족도 '굿'

양구군, 군장병 한가족화 운동… 장병 만족도 '굿'

기사승인 2023-08-22 11:48:10
양구군청 전경
강원 양구군의 군장병 한가족화 운동이 장병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2일 양구군에 따르면 민군 상생발전을 위해 군장병 한가족화 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먼저, 양구에서 복무 중인 21사단 장병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군장병 평생학습 지원사업은 군 장병들이 복무 중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전역 후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어학, 음악, 자격증 등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개인별 맞춤형 온라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토익(기본, 초급, 중급, 고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으로 300여명의 장병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 바이올린, 통기타, 색소폰 등 1인 1 악기를 배울 수 있도록 악기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다.

제대 예정 2년 이내의 군 장병을 대상으로 지게차, 굴삭기 등 소형 건설기계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올해 6명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군 장병 우대업소 육성 및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장병이 우대업소에서 나라사랑카드 또는 나라사랑페이로 결제시 이용 금액의 최대 20%를 양구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해 주고 있다. 올해 군장병에게 환급된 인센티브는 1억9800만원이다.

이와 함께 장병들이 즐겨 찾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안전 점검과 안심식당을 지정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군 장병들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신병훈련을 수료한 장병에게 양구사랑상품권 1만원을 지급하고, 모범 훈련병으로 선발된 장병에게는 양구 특산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대군인의 관내 정착 지원을 위해 지난해 제대군인 마을 분양을 완료하는 등 군 장병의 안정적인 정착과 인구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