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과 기업분석 데이터 무료 개방 外 산업·국민은행 [쿡경제]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과 기업분석 데이터 무료 개방 外 산업·국민은행 [쿡경제]

기사승인 2023-10-18 14:50:29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지난해 9월 출시한 공급망 금융 플랫폼 ‘WON비즈플라자’ 회원기업에게 기업리스크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개시한다. 산업은행은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미화 2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이 부산에서 취업박람회를 부산광역시와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신보와 손잡고 기업분석 데이터 무료 개방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지난해 9월 출시한 공급망 금융 플랫폼 ‘WON비즈플라자’ 회원기업에게 기업리스크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은 지난달 ‘중소기업의 디지털·데이터 플랫폼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WON비즈플라자회원사는 신보가 47년간 축적한 국내 최대의 기업 데이터베이스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BASA 서비스’를 통해 약 140만개 기업의 재무, 신용등급 분석의견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우리은행과 신보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6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도 운영 중이다. 지원대상은 우리은행의 WON비즈플라자 회원이면서 신보의 BASA 경영진단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이다. 3년간 △보증비율 상향(100%) △보증료율 연 0.2%p 차감 △연 0.8%p 보증료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WON비즈플라자 이용기업은 BASA 서비스를 통한 정보 조회로 신규 거래기업 검색 등 CRM(고객 관계 관리) 업무와 안정적 공급망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며 “WON비즈플라자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활용 확산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제공.

산업은행, 20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발행

산업은행은 16일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미화 2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채권은 3년 만기 미화 10억달러(고정 미화 7억달러, 변동 미화 3억달러), 5년 만기 미화 5억달러 고정 및 10년 만기 미화 5억달러 고정으로 발행됐다.

산업은행은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여건에도 최초제시금리(IPG) 대비 최대 0.35%p 스프레드를 축소하고 3~5년물의 경우 유통금리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로 발행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 국채금리 변동성 확대 속에서도 한국물에 대한 안전자산 인식을 바탕으로 발행금액 대비 3배의 투자자 주문을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투자자의 41%가 각국 중앙은행, 국제기구 등 초우량투자자로 구성됐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한국물에 대한 벤치마크 수립을 통햐 한국계 기관 앞 유리한 발행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제공.

국민은행 취업박람회 부산서 개최…200여개 기업 참여

KB국민은행 주최 취업박람회가 18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려 많은 취업 준비생과 지역의 기업들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국민은행은 2011년부터 시작해 24회째인 KB굿잡 취업박람회를 이날 부산광역시와 공동 개최했다. 부산에서 열린 건 2016년과 2019년에 이어 세 번째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그간 5100여개 기업이 참가해 9만1000여건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준비생 3만5000여명과 기업을 연결시키는 성과를 기록했다. 총 방문자만 117만명에 이르는 등 국내 취업박람회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박람회장에서는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취업 컨설팅관 △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전문가 취업특강&설명회관 △군간부 채용관 △직업체험관 △중장년층 및 취약계층을 위한 내일 설계관 △창업 희망자를 위한 KB 소호 컨설팅관 등을 별도로 운영했다.

또 기업과 구직자 간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관을 올해 상반기 박람회에 이어 부산에서도 운영했다. 이는 기존의 블라인드 채용을 구직자 입장에서 적용한 것으로, 구직자는 기업의 인지도가 아닌 직무, 복지 및 성장 가능성 등 정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 없이 구인 기업을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역의 우수기업과 청년 간의 매칭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탐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부산광역시 소재 우수 중소기업의 현장을 견학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의 지역안착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은행은 KB굿잡 참여 기업에게 채용 정규 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연간 최대 1000만 원까지 채용 지원금과 함께 일자리 창출 우수 기업에는 최대 1.3%p 금리우대 혜택을 준다. 구직자들에게는 면접 지원금 1만원을 선착순 300명에게 현장 지급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구인기업에게는 인재를 발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