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5일 (월)
與 한동훈 비대위 금일 출범…공관위원장 등 산적한 인사 과제

與 한동훈 비대위 금일 출범…공관위원장 등 산적한 인사 과제

비대위 인선, 원외 치중과 김형동 비서실장 긍정 평가
공관위원장, 당헌·당규상 1월 10일까지 구성해야
사의 표명 인재영입위·윤리위·당무감사위원장 재신임

기사승인 2023-12-29 06:00:17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금일 중 본격 출범한다. 국민의힘은 상임 전국위원회 추인 절차를 마친 뒤 한 위원장이 지명한 10명의 비대위원에 대한 정식 임명을 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도부 체제 변화로 인한 인사 문제는 아직 남아 있다.

29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전날 10명의 비대위원 내정자를 인선했다. 당연직에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이름을 올렸다. 지명직엔 원내 인사로 김예지 의원이, 원외 인사로 △민경우 민경우수학연구소장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 △구자룡 변호사 △정서정 돌봄교육 통합플랫폼서비스 대표 △한지아 의정부 을지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박은식 호남대안포럼 대표 △윤도현 SOL 대표가 포함됐다.

비대위, 원외 치중·김형동 비서실장 긍정 평가

당연직을 제외하고 지명직 비대위원 중 원내 인사는 김 의원 한 명으로 나머지 인사 7명은 모두 원외에 치중했다. 전문가는 이 같은 인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28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김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인사는 비정치인”이라며 “현역이나 출마 예정자를 앞세우면 기득권을 인정하는 꼴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 인선 중 정치를 하겠다고 나설 거 같은 사람이 별로 없다”며 “칼자루를 쥔 자가 사심 없는 사람들을 배치한 것만으로 90점을 주고 싶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취임 직후 김형동 의원을 비대위 비서실장으로 임명하면서 인선의 시작을 알렸다. 원내에선 김 의원이 1975년생으로 당내 의원들 중 젊은 축에 속하며 평소 인망이 좋아 직무를 맡은 것에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국민의힘 의원은 쿠키뉴스에 김 의원 임명 관련 “아주 잘한 결정”이라며 “능력이 다방면에서 뛰어나고 사고 자체가 좋은 사람이다. 기존 당내에 있는 인력 풀을 잘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공관위·선대위‧사의 표명 인재영입위원장 임명은 숙제

한 위원장에겐 아직 산적한 인사 문제가 남아 있다. 공천관리위원장 임명이 우선이다. 특히 공관위원장의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내년 총선 선거일(4월 10일) 90일 전까지 임명해야 한다.

기존 12월 중 구성될 예정이었던 공관위는 김기현 의원이 대표직을 사퇴하면서 내년 1월 초에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원장 하마평엔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대위원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황식 전 국무총리 등이 거론된다.

그러나 공관위원장 지명은 전적으로 한 위원장 선택에 달린 만큼 예측하지 못한 인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이다.

아울러 지도부 체제가 바뀌면서 일부 직책에서 누수가 생겼다. 이철규 인재영입위원장과 황정근 중앙윤리위원장, 신의진 당무감사위원장은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당내에선 사표가 아직 수리되지 않아 한 위원장이 이들을 재신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DDP에 펼쳐진 봄날의 동화…가족·어린이 몰려든 ‘환상의 성’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도심 속 테마파크’로 변신했다. 입구에 배치된 동화 속 장면을 모티브로 한 대형 구조물과 8m 규모 해치 애드벌룬은 ‘환상의 성’을 방불케 한다.지난 2일 방문한 DDP 행사장 곳곳은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부모들의 카메라 셔터 소리로 가득했다. 서울디자인재단이 가정의 달을 맞아 마련한 ‘DDP 봄축제’가 1일 본격적인 막을 올리면서, 유모차를 끄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길게 줄을 섰다.어울림광장에서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