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중기청, 2024년 '메이커 스페이스' 협업형 주관기관 모집

경남중기청, 2024년 '메이커 스페이스' 협업형 주관기관 모집

기사승인 2024-01-17 00:43:23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메이커(제조창업) 저변 확대와 창업 촉진을 위해 메이커 지원 역량을 갖춘 메이커 스페이스 협업형(컨소시엄) 주관기관을 1월16일부터 2월13일까지 모집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현재 전국에 약 200여개소가 지정돼 있으며 경남지역에는 10개소가 운영 중이다.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 제조 장비를 활용하는 제조창업 중에서도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용과 부담이 낮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캐주얼 창업’ 중심의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될 협업형 메이커 스페이스는 3개 기관이 1팀으로 구성되며 캐주얼 창업자 육성을 위해 양질의 메이커 교육, 시제품 제작, 제품화 등 각자의 강점을 살린 협업프로그램 운영한다. 

이들은 연간 사업운영비를 최대 6억원 지원받을 예정이다.

협업형 주관기관은 ’18~’19년 메이커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협약기간이 종료된 기관 또는 제조창업 지원 역량을 갖춘 기관(기업) 등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2024년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비율제도 경남지역 설명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15일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3층 대강당에서 지역소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4년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비율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경남지역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물품구매·공사‧용역 계약 추진시 알아야 할 중소기업제품 등 법정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비율제도 안내와 중소기업제품 구매독려를 위해 마련됐다.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비율제도는 공공기관이 각 해당 법령에서 정한 일정 비율 이상의 중소기업 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장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구매계획 및 구매실적의 작성)에 근거해 구매목표비율이 포함된 2024년도 중소기업제품 구매계획과 2023년도 중소기업 제품 구매실적을 올해 1월말까지 공공구매종합정보망(smpp)에 입력해야 한다. 



◆경남지역 창업중심대학 경상국립대 창업사업화 지원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2024년 창업중심대학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2월1일까지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학발 창업을 활성화하고 대학이 지역 창업 허브 역할을 수행해 균형 잡힌 완결형 창업생태계를 구현하기 위해 창업기업의 발굴부터 스케일업까지 책임지고 육성하는 창업중심대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9개의 대학이 지정되어있으며, 경남 도내에는 경상국립대가 2023년 처음 지정돼 올해 두번째로 창업사업화 지원기업을 모집한다. 

경상국립대의 ‘24년도 창업사업화 지원기업 모집 규모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70개사(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전국 창업중심대학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전국 총 750개사(팀)를 선발해 성장단계별 사업화자금 지원과 창업기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24년 창업중심대학 사업은 대학발·지역·청년 창업기업을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며 대학발·지역 트랙으로 분리해 창업기업을 선정한다.

‘대학발 트랙’은 지역과 무관하게 대학(원)생·교원 등 대학 구성원 창업, 대학 기술 기반 기업, 대학 보육기업 등 대학발 창업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지역 트랙’은 대학별로 대학이 속한 권역에 소재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기업이 지원할 수 있으며 초기단계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을 수행한 우수기업 중 도약기 지원사업의 업력별 요건(업력 3~7년)을 충족하지 못해도 도약기 단계 사업의 신청자격을 부여하는 ‘패스트트랙 제도’의 적용 대상을 지역기업에 한해 확대한다.

특히 지역기업 지원 물량의 일부는 지자체와 함께 지역기업을 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레전드 50+ 프로젝트'와 연계해 선발할 예정으로 추후 별도 모집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중심대학은 대학별로 대학의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교육·멘토링, 판로개척, 투자유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원기업 선정 후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의 수요에 따라 대학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재구성해 창업기업이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