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채상병 특검’ 부결에 “與, 참으로 옳지 않은 처신”

이재명, ‘채상병 특검’ 부결에 “與, 참으로 옳지 않은 처신”

“채상병 특검법 포기 않고 끝까지 추진할 것”

기사승인 2024-05-28 15:37:0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쿠키뉴스 자료사진

21대 국회 사실상 마지막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이 최종 부결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 “국민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8일 오후 ‘채상병 특검법’ 재표결 결과 발표 직후 국회 본청 본회의장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께서 국민들의 간절한 의지를 꺾어버리셨다”며 “참으로 옳지 않은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채상병 특검법을) 왜 이렇게 극렬하게 반대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며 “결국 진실을 은폐하는 것이 이익인 상황인 것으로밖에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채상병 특검법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한 장병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진상규명하자, 또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나 사건 조작 의혹이 있으니 규명하자는 것”이라며 “국민들과 함께 반드시 채상병 사건의 진상 규명을 해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정부·여당을 향해 “국민을 존중하지 않는 정신으로 어떻게 이 나라 국정을 이끌어 가겠느냐”며 “왜 이렇게까지 극렬하게 진상 규명을 방해하는지에 대해서도 한 점 의혹 없도록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채상병 특검법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재표결을 진행했다.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재의요구안(거부권)을 행사한 지 일주일 만이다. 재석 의원 294명 중, 찬성 179표·반대 111표·무효 4표로 가결 정족수(196명)에 미달해 부결됐다.

권혜진 기자 hjk@kukinews.com
권혜진 기자
hjk@kukinews.com
권혜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