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인디게임협회(협회장 최훈)는 10일 오프너디오씨 주식회사(대표 황성민)와 한국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이하 ‘KGDCon’)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문적이고 규모가 큰 GDC와 같은 게임 개발자 컨벤션 행사가 활발한 해외와 달리, 한국에서는 이러한 컨퍼런스가 없어 아쉬움이 많았던 상황에서 KGDCon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인디게임협회는 “각 기관 또는 기업에서 간간이 진행되는 행사는 있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비전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되는 게임 전문 컨퍼런스는 없었다”면서 “KGDCon을 장기적인 행사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KGDCon 행사는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개최를 확정하고 준비하는 행사”라고 설명하면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게임 행사로 자리 잡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GDCon’은 한국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다. 게임 개발자들 간 교류와 협력을 도모하고, 최신 게임 개발 동향과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아울러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을 홍보할 수 있는 ‘쇼케이스’ 부스 운영과 게임 제작 대회인 ‘게임잼’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한국인디게임협회는 개발자와 관람객이 함께 만들어 가는 종합 컨벤션 행사로 기획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핀란드 메타코어게임즈에서 기술 총괄로 몸담았던 개발자와 록스타게임즈에서 GTA를 개발했던 아트 디렉터, 크래프톤 게임 개발자, 엔비디아 게임 테크롤리지 총괄 디렉터 등 유명 연사가 총출동한다. 또한 국내 유명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트렌드와 글로벌 최신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KGDCon 2024’는 오는 8월29일부터 30일까지 2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6홀에서 열린다.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와 동시 개최될 예정이며, 국내⋅외 유수의 게임 개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밋업, 게임잼, 쇼케이스⋅네트워킹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나눌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재 기자 youngjae@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