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일제 재판관보다 못하다"...현직 검사장 강변 '일파만파'

"헌재, 일제 재판관보다 못하다"...현직 검사장 강변 '일파만파'

기사승인 2025-02-14 14:45:23 업데이트 2025-02-14 14:48:50
14일 오전 강원 춘천시 춘천지검 앞에서 윤석열정권퇴진강원운동본부와 강원민주재단, 춘천공동행동은 최근 헌법재판소를 비판하는 글을 검찰 내부망에 올린 이영림 춘천지검장(54·사법연수원 30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현직 검사장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를 향해 “일제 치하 일본인 재판관보다 못하다”고 비난한 글의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윤석열정권퇴진강원운동본부와 강원민주재단, 춘천공동행동은 14일 춘천지방검찰청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영림 춘천지검장이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고 내란을 옹호했다"며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고 나넜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사법체계의 근간을 부정하고 최고 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를 흔드는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귀를 의심케 만드는 경악스러운 망언"이라며 비판했다.

그가 주장한 "헌번재판소가 일제재판부보다 못하다는 발언은 전혀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일방적이 주장"이며, "무엇보다도 사실에 입각해 범죄여부를 다투는 검찰이 기본 덕목에도 위반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44일 강원 춘천시 춘천지검 앞거리에 헌법재판소를 비판하는 글을 검찰 내부망에 올린 이영림 춘천지검장(54·사법연수원 30기)을 피판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더욱 경악스러운 것은 "내란 우두머리가 현재에서 저지르고 있는 행태에 대해 문제점도 지적하지 않은 채 선동적 발언을 허락하는 법률가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하고 있다"고 했다.

고위공직자로서 엄격한 중립의무가 요구되는 검사가 "항일 애국열사인 안중근 열사의 사형선고조차 정당하다고 강변하는 친일적 시각에 다름없다"며 "대검찰청은 이 검사를 즉각 파면하고 이 검사장은 온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독립운동가 선양단체인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은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이 검사장은 검사로서 기본적인 소양조차 없는 무지한 사람"이라며 "즉시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야당들도 일제히 이 검사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14일 오전 강원 춘천시 춘천지검 앞에서 윤석열정권퇴진강원운동본부와 강원민주재단, 춘천공동행동은 최근 헌법재판소를 비판하는 글을 검찰 내부망에 올린 이영림 춘천지검장(54·사법연수원 30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같은 날 민주당 강원도당은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고 사실에 맞지 않는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이영림 지검장의 행태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면서 "독립유공자를 비롯한 국민에 대한 이 지검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날 정의당 강원도당도 성명을 통해 "이는 헌법재판소의 정당한 절차 진행을 왜곡하고 헌재를 폄훼한 것은 법치주의에 대한 도전이자 헌정질서 파괴행위"라며 "법치주의를 훼손한 이영림 지검장을 즉각 해임과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했다.

한편, 이영림 춘천지검장(54·사법연수원 30기)은 12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일제 치하 일본인 재판관보다 못한 헌재를 보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 암살로 검거돼 재판받을 당시 1시간 30분에 걸쳐 최후 진술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문형배 재판관은 지난 6차 변론에서 증인신문 이후 3분의 발언 기회를 요청한 대통령의 요구를 '아닙니다. 돌아가십시오.'라며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