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군에서는 2016년부터 9년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2021년 10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후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한 인구증가 시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었다. 올해 1월말 인구가 전년 12월말 대비 7명이 증가했다.

조 군수는 “7명이라는 숫자가 다소 미미하고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9년 만의 증가는 반가운 일”이라며 “이번 증가세에 힘입어 우리 군 특성을 반영하여 내실 있는 인구증가 시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고향사랑기부금 홍보를 적극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을 확충하겠다는 목표로 시작된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 3년 차를 맞이하고 있지만 여전히 홍보 부족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이에 바뀐 법률을 최대한 활용해 담당부서에서는 언론 홍보는 물론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와 세액공제 혜택 등을 적극적으로 알릴 것을 당부했다.
조 군수는 해빙기 대비 안전관리 및 점검을 철저히 해달라고 말했다. 건설 공사장 흙막이, 사면, 옹벽‧석축 등 시설물 붕괴, 전도, 낙석으로 인한 인명사고와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함안문화예술회관 2025 새해 신년음악회 성료‥ 전석매진
함안문화예술회관에서 지난 15일 개관 20주년을 기념해 열린 특별 신년음악회 ‘이 무지치 베네치아니’ 공연이 전석매진을 기록하며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특히 함안문화예술회관의 최상의 사운드와 품격 있는 분위기가 이 무지치 베네치아니의 아름답고 섬세한 연주를 더욱 빛나게 했다. 객석을 가득 채운 관객들은 오페라 작품속의 대표 아리아들로 펼쳐지는 순간마다 아낌없는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특히 18세기 베네치아 귀족풍의 화려한 의상과 가발 정통 바로크 음악이 어우러지며 마치 베네치아 극장으로 시간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주었다. 모차르트, 로시니, 베르디, 푸치니 등 불멸의 명곡들을 선사하며 오페라 바르크 음악을 아우르는 완성도 높은 무대예술로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함안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올해 개관 20주년을 맞이하여 더욱 다채로운 레퍼토리와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함께하는 무대를 준비하고 있으니 개대해도 좋을 것”이라며 “이 무지치 베네치아니의 감동을 이어갈 ‘옹알스’ 공연과(3월 15일) △황치열 콘서트(3월 28일)등이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함안군 지역자율방재단, 한파 속 주민 안전 지킴이 역할 ‘톡톡’
함안군 지역자율방재단은 연일 이어지는 한파에 함안 곳곳을 누비며 군민 안전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인 작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마을별 현장점검반을 운영하며 한파 쉼터 지속 점검과 산불 취약지 예찰 등 방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대설 예보에 앞서 읍면별 제설제 살포기 점검을 포함해 트랙터(tractor) 등 자체 보유 장비 동원으로 제설작업에도 앞장서는 모습을 보였다.
조홍래 단장은 “우리 마을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안전한 함안을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협 함안군지부 임직원·향우회원, 고향사랑기부금 600만원 기부
함안군은 17일 농협 함안군지부 임직원 및 농협함안향우회원들이 고향사랑기부금 600만원을 기부했다. 농협 함안군지부는 고향사랑기부제를 시행한 이래 3년 연속으로 기부에 동참해 오고 있다.
기부식에는 신해근 농협 함안군지부장을 비롯한 농협함안군지부 임직원들과 농협함안향우회 회원들이 참석했다.

신해근 지부장의 100만원 기부와 농협 임직원들의 동참으로 총 600만원의 기부금이 모금돼 함안 사랑의 마음을 전했다.
신해근 지부장은 “이번 기부를 통해 고향사랑기부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함안의 농업과 농촌 발전에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발전과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