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동유럽 미사일방어 기지 계획 포기

美, 동유럽 미사일방어 기지 계획 포기

기사승인 2009-09-17 21:27:01
[쿠키 지구촌]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폴란드와 체코에 유럽 미사일방어(MD) 기지를 구축하려던 계획을 포기했다고 AP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얀 피셔 체코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바미 대통령이 지난 밤 전화를 해 ‘미 정부는 체코 영토에 미사일방어 레이더 기지를 설치하려는 계획에서 손을 뗐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피셔 총리는 “미 정부가 비슷한 방법으로 폴란드에도 이같은 방침을 통보했다”고 덧붙였다.그러나 그는 체코·폴란드와 미국간의 전략적 협력관계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유럽 MD 계획은 조지 W 부시 전 행정부 시절 무리하게 밀어붙여 미·러 관계를 탈냉전 이후 최악으로 내몰았던 사안이다. 미국은 이 계획이 핵개발 의혹을 받는 이란을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해 왔으나 러시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채 강하게 반발해 왔다.

로이터통신은 오바마 정부가 MD정책의 구실로 들었던 이란의 장거리 미사일 위협이 시급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부시 행정부는 이란이 수년 내 유럽과 미국을 사정권으로 한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왔으나 개발시기가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는 것.

AP통신은 미 군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MD를 대체할 수 있는 미사일 방어수단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컨대 러시아와 가까운 폴란드나 체코가 아닌 다른 지역에 단거리 미사일 방어망을 건설하거나 미군이 다른 나라 군과 함께 페르시아만 등지에 다중감지기를 설치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미국은 유엔 총회 참석 등을 위해 다음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는 기회에 MD 문제를 깨끗이 매듭짓고 러시아와의 본격적인 화해외교에 시동을 걸 가능성이 크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동훈 기자
dhlee@kmib.co.kr
이동재 기자
dhlee@kmib.co.kr
이동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