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2004년부터 진행되어 온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의 성과를 대국민에게 알리는 성과발표와 함께 미국 및 인도네시아 씨그랜트사업 전문가들과 함께 국제워크숍을 개최해 지속가능한 지역해양과학 발전을 위한 씨그랜트사업의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씨그랜트사업이 진행 중인 전국의 6개 지역대학사업단과 참여 지자체, 산업체,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이 연계한 홍보·전시관을 개설해 사업단 별로 특성화된 사업전략을 홍보하고, 해양관련 지역현안문제의 해결을 위한 공동의 대응 및 대처방안을 소개한다.
이에 경기씨그랜트대학사업단은 인하대 김우성 교수(예술체육학부), 변병설 교수(사회과학부), 우승범 교수(생명해양과학부), 조장천 교수(생명해양과학부), 조철희 교수(기계공학부), 그리고 서울대 한무영 교수(건설환경공학부)의 연구 결과를 포스터, 구두발표 및 국제워크샵을 통해 알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인천항만공사와 화성시, 인천환경운동연합 등의 홍보·전시관도 운영된다. 또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딩기요트교실 시연회를 열어 요트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시연한다.
제1회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 성과발표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KIMST)이 주최하고 경기씨그랜트대학사업단을 비롯하여 경북·영남·제주·충청·호남씨그랜트대학사업단에서 주관, 국토해양부에서 후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imst.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