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연예] 한국과 일본 양국의 음원 차트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이며, 범아시아권으로 자신들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소녀시대는 한층 여유로워졌다. 거꾸로 이들을 인터뷰하기 위해 만나는 일부 기자들이 더 긴장돼 보였다. 앞서 신승훈은 한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한국의 기자들은 행복하고 대단한 것이다. 다른 나라 취재진들이 소녀시대를 만나고, 인터뷰를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만큼 소녀시대가 국외에서 갖는 한국 걸그룹으로서 대표성은 남다른 것이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데뷔곡 ‘지니’를 시작으로 ‘지’(Gee)를 오리콘 차트 1위에 올리며 열풍을 일으켰고, 국내에서도 깜짝 발표한 미니앨범 ‘훗’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소녀시대는 양쪽의 상황 모두가 뜻밖이고 급박했고 놀라웠고 기쁘다고 말한다. 그녀들은 현재의 ‘인기’ 상황을 어떻게 분석(?)할까.
“사실 너무 단기간에 좋은 소식이 들려와서 놀랐어요. ‘소녀시대’라는 이름을 알릴 수 있어서 좋았던 일인 것 같고, 다시 한번 K-pop이 좋은 인상을 남긴 것 같아 기분 좋아요. (해외 진출 걸그룹들과는) 한국에서 오히려 경쟁구도였지만, 일본에서는 포스터만 봐도 반가워요. 실제로 포스터에게 말을 걸기도 했어요” (태연)
“아시아 전체에 K-pop에 대한 관심이 높을 시기였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나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어서인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은 팬들이 저희를 알 수 있었고, 기다려줬고요” (티파니)
“아무래도 저희가 일본에 갈 때, 음악 스타일을 그들에 맞게 바꿔보자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활동하면서 사랑받았던 요인을 그대로 가져갔던 것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저희를 사랑해주신 게 아닌가 싶어요. 일본에 가면서 가사와 춤도 똑같이 가져갔고, 언오도 굳이 일본어로 바꾸지 않고 한국에서와 똑같이 한 것이 오히려 인기 비결인 것 같아요. 외국어를 쓰면서 긴장된 표정이나 어색한 제스처를 보여드리기 보다는 모국어를 쓰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이나 저희가 가지고 있는 색깔을 보여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수영)
재미있는 사실은 한국에서 소녀시대를 든든하게 받혀주는 팬들이 주로 ‘삼촌팬’들이라면, 일본에서는 여성 팬들이 주류를 이뤘다. 이에 대해 한국과 일본 언론 모두 일본에서는 보기 드문 스타일의 걸그룹이며, 이를 ‘워너비’로 삼은 젊은 여성들이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흔하지 않는 멋있는 콘셉트에 인상을 진하게 받은 것 같아요. 여자애들인데 군무를 똑같이 맞춰서 추고, 그러면서도 음악 스타일이 스타일리쉬하니까요. 여자로 봤을 때 동경의 대상으로 생각한 것 같아요. 일본의 걸그룹들은 살짝 스타일이 다르잖아요” (태연)
“사실 신기했어요. 남자는 여자를 좋아하기 쉽지만, (여자가) 여자에게 호감을 얻기는 어렵잖아요. 그런데 일본 여성 팬들이 많이 좋아해주시고, 저희 보고 따라해주시고, (저희처럼) 되고 싶다는 표현을 쓰니까요. 하지만 한국에서 ''다시 만난 세계''로 데뷔할 때도 여자팬들이 더 많았어요. 그런데 점점 삼촌 팬들이 많아지더라고요. 일본에서 그렇게 되길 희망하죠” (유리)
일본의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소녀시대가 단순히 ‘한국 걸그룹이 일본에 가서 콘서트를 하고, 차트 순위에 올랐다’는 정도가 아니라는 것은, 일본 쇼케이스 당일 보여줬다. 수많은 팬들의 운집된 상황을 연예프로그램이 아닌 한일 주요 방송 뉴스로 봤기 때문이다. 연예인이 흔히 저녁 뉴스의 한 꼭지로 등장한다는 것은 사건 사고와 결부되지 않으면 쉽지 않다.
“저희가 실은 9시 뉴스에 나왔다고 들었을 때, 뭘 잘못했나라는 생각을 먼저 했어요. 그런데 주변에서 그런 것이 아니라 좋은 일이라고 해서 다들 깜짝 놀랐죠. 쇼케이스 다음날 아침 뉴스 프로그램에 나오는데 그제야 실감이 되는거에요” (효연)
“뉴스에 우리 얘기가 나올 때 우리 얘기가 아니라 다른 사람 얘기하는 것 같아요. 방송에서 소녀시대 얘기가 나오면 꼭 다른 그룹 같다니까요. 다른 연예인이 ‘소녀시대’가 좋다고 하면 신기하고 그들이 말하는 ''소녀시대''는 다른 그룹 같아요. 그런 얘기 들을 때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하죠” (수영)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소녀시대가 갑자기 국내에 미니 앨범을 발매했다. 그야말로 깜짝쇼에 가깝다고 봐야할 정도다. 그런데 이 ''깜짝 발표''는 팬들 뿐만 아니라, 소녀시대 멤버들에게도 곤혹스러운 일이었다. 국내외를 오가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기에, 새로 변신한 모습을 어쩔 수 없이 드러내야 했고, 녹음이나 안무 준비도 밤잠 못 이루며 진행해야 했기 때문이다.
“우리조차도 언제 티저가 공개되는지 누가 먼저 나오는지 몰랐어요. 그러다보니 티저 공개된다고 하면 늦게까지 컴퓨터에 앉아있었죠” (수영)
“‘훗’ 뮤직비디오 찍는 날 아침 머리를 노랗게 염색하고 다음날 콘서트 때문에 대만으로 출국시에는 검은 스프레이로 염색한 머리를 감춰야 했어요. 한번은 머리색이 바뀌었는데 가릴 수가 없어서 긴장하고 있는데 누군가 바뀐 머리색을 보고 ‘지’(Gee) 공연 하는가 보다''고 말하는 얘기를 듣고 가슴을 쓸어내기리도 했죠” (써니, 티파니)
“해외 일정이 많아서 녹음도 바쁘게 움직였고, 안무도 타이트하게 연습을 해서 4일 만에 안무를 맞춘 거에요. 컴백한 날도 계속 모니터링을 하고, 대형을 다시 맞추고요” (태연)
이번 앨범은 독특하게 유리가 작사를 한 곡이 들어가 있다. 수록곡 ‘내 잘못이죠’ (mistake)는 소녀시대가 첫 시도하는 R&B 곡으로 짝사랑하는 여인의 애절한 심정을 노랫말로 담고 있다.
“멤버들이 다같이 오래 전부터 앨범에 참여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작사나 작곡을 연습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저도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제가 생각하고 있는 멜로디나 이런 것들이 이번에 가사랑 잘 어울린 것 같고, 그것이 곡으로 만들어져 이번 앨범에 들어가서 너무 기쁘죠. 멤버들도 계속 도전해 보고 있어요. 앞으로도 새로운 곡이나 앨범이 나오면, 참여를 하고 작곡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유리)
한일을 넘나들며 활동을 하는 소녀시대도 이제 어느덧 데뷔 연차가 4년이다. 이 기간 동안 10대였던 멤버들은 어느 새 20대가 되고, 다들 어엿한 숙녀가 됐다. ‘소녀시대’의 소녀라는 말이 어느 새 무색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멤버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다.
“우리가 처음 데뷔 했을 때는 걸그룹들이 많지 않았어요. 우리가 소녀시대라는 이름을 처음 받았을 때 ‘소녀’들의 시대가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죠. 지금 보면 그 때 바람처럼 걸그룹들이 힘이 세졌다. 그렇게 되고 나니 이제 ‘시대’에 더 힘을 주고 싶어요. ‘시대’라는 말을 쓰려면 전세계적으로 문화적으로 큰 사건이여야 하죠. 우리가 그 사건을 만들고 새로운 시대를 쓰고 싶어요” (써니)
국민일보 쿠키뉴스 유명준 기자 neocross@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