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과 지난달 17일 한양대학교 경영관 203호에서 ‘제3기 화장품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 수료식을 실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동 교육은 화장품산업을 선도할 맞춤형 전문인력인을 육성할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현장전문인력 양성교육의 일환으로 연구원은 2012년 말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해 2학기제(상, 하반기)를 운영했으며 이번 3기 교육은 올해 3월 18일 개강해 이론강의 및 1박 2일 워크숍, 팀 프로젝트 발표회 등 총 16회로 구성, 진행됐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교육생 53명에게 수료증서 전달 및 팀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여성 청결제 시장 리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주제발표한 5조에게 최우수상, ‘유아용 여성 청결제 신제품 출시’에 대해 주제발표한 6조에게 우수상이 수여됐다.
이날 연구원 최성원 사무국장은 축사를 통해 “제3기 마케팅 교육의 꽃으로‘팀 프로젝트 발표회’를 꼽을 수 있다”며 “팀 프로젝트 발표회는 단순 이론강의에서 벗어나 교육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참여형 교육 과정으로 운영하고자 마련된 것”이라며 “금번 교육을 통해 화장품 등 마케팅 관련 실무 능력이 향상되는데 보탬이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참고로 제3기 교육생을 대상으로 “이번 교육이 업무에 어느 정도 도움 될 것인가”라는 설문에 교육생 88%가“도움이 될 것 같다”고 응답했으며 그 이유에 대해 △마케팅 개념 정립에 도움 △다양한 마케팅 실무 사례, 강사진의 노하우 및 경험 공유 △제품 및 마케팅 콘셉트 도출과 가격수립 전략에 도움 등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제4기 화장품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교육생은 이달 하순부터 연구원 홈페이지(www.kcii.re.kr)를 통해 모집할 계획으로 화장품 마케팅 관련 분야 종사자 및 취업 준비생이면 지원 가능하다.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