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대구=김덕용 기자]대구시가 프랑스 기업 투자 유치와 문화·관광 분야 교류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는 11일 대구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파비앙 페논 주한 프랑스 대사, 다비드 피에르 잘리콩 한불상공회의소 소장과 포괄적 협력에 관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8일 발표했다.
대구에 진출한 프랑스 기업인 평화발레오, 다쏘시스템, 노보텔 앰배서더 임원과 대구상공회의소, 대구미술관 관계자 등이 함께 간담회도 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권 시장이 프랑스를 방문하고 한불경제포럼에 참석하는 등 적극적 행보로 프랑스와 유대가 생긴 데 따른 성과라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프랑스 기업이 국내에 진출할 때 대구시를 최우선 협의 대상으로 선정하거나 프랑스 지방정부와 대구시 간 우호 증진, 문화·관광분야 교류 활성화에 적극 협력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한프랑스 수교 130주년을 맞아 프랑스 정부에서 대구시를 파트너로 삼은 것이 뜻깊다"며 "창조경제, 물 산업,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재난취약시설 일제점검
대구시는 6월 한달 간 재난취약시설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여름철 우수기를 대비한 이번 안전점검 대상은 5억원 이상 건설공사장 379개소(공공 106, 민간 273개소)와 수문, 배수펌프장, 하천, 옹벽.석축, 급경사지, 노후주택, 하수도, 저수지 등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우기대비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실태와 사전안전점검 여부, 수방자재 확보, 침수 및 지반침하 등이다.
◇고압선로ㆍ철탑 철거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김문수)는 다사변전소~매곡정수장 3.9㎞ 구간의 154KV 고압 송전선로를 지하에 설치하고 기존 팔달변전소~매곡정수장 9.7㎞ 구간의 지상에 설치된 송전선로 및 철탑 32기를 철거했다고 발표했다.
팔달계통 가공송전선로는 주변의 택지개발과 성서5차 산업단지 조성, 선하부지 사용료 요구 등으로 송전선로 이설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시비 88억원을 투입해 2013년 6월부터 다사계통 3.9㎞의 지중송전선로와 전력맨홀 12개소 설치공사를 시작해 지난해 10월에 완료했다.
기존에 설치된 팔달계통 9.7㎞ 가공송전선로와 송전철탑 32기는 지난해 10월 철거공사를 시작해 올해 4월 완료한 데 이어 이번달 말까지 철탑부지 복구공사를 마무리한다.
◇여름방학 대학생 인턴 모집
대구시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대학생들에게 시정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학비 마련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학생 인턴 참가자 45명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대구·경북 소재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재학생이면 가능하다.
지원자 중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 3명 이상 다자녀가구, 다문화가정, 국가유공자 자녀 등 특별선발에서 13명을 우선 선발하고 일반지원자 중 추첨에 의해 32명을 선발한다.
모집 분야는 법학, 영어, 경영, 경제, 건축, 도시, 국제통상, 자동차, 정보통신(SW), 농업, 행정, 음악, 청소년(사회복지), 문헌정보, 기타 분야별로 모집한다.
인턴에 선발되면 시 본청과 출자출연기관, 청소년시설, 시립도서관 등에 배치돼 7월 18일부터 8월 26일까지 6주 동안 주 5일, 하루 6시간씩 근무하게 되며 임금은 일일 5만7000원을 받게 된다.
신청은 7~13일 오후 6시까지 대구시 홈페이지(www.daegu.go.kr)에서 하면 된다. 선발 결과는 20일 오전 10시 대구시 홈페이지와 개별문자를 통해 발표한다.
◇'다채움' 15만 명 팬 확보
대구시 소셜미디어 채널인 '다채움' 페이스북이 15만명의 팬 확보기념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대구시는 2011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공식 페이스북 '다채움'이 6일 기준 15만2000여명의 '좋아요' 수(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현재 서울을 제외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수다. 이벤트는 7~15일까지 9일간 진행되며 대구시와 함께 했던 사진, 사연 등을 남겨 참여하는 방식으로 펼쳐진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거나 감동적인 사연 등을 게재한 15명을 선정해 대구와 관련된 기념품과 대구 청년 창업 제품 등으로 구성된 '럭키박스'를 증정한다.(대구시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olorfuldaegu)
◇노인복지대상 수상 후보자 공모
대구시는 '제5회 노인복지대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후보자 신청은 오는 9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30일간이며 거주지 구·군 노인복지업무 담당부서에 접수하면 된다.
구비서류는 추천서와 공적조서, 공적 증빙자료, 현지조사확인서를 제출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어르신복지과(803-4136), 대구시 홈페이지 또는 구·군 노인복지업무 담당부서나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접수된 후보자는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덕망 있는 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각 부문별로 1명씩 총 3명을 선정하며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대구시장 표창패가 수여된다.
◇'색깔우유 만들기' 체험하러 오세요
대구시는 9~12일까지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제15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에서 대구시 8개 구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연합해 '어린이 건강식생활 체험교육관'과 '저염식관'을 운영한다.
'어린이 건강식생활 체험교육관'에선 5세 이상 미취학아동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뷰 박스를 활용한 올바른 손 씻기, 색깔 우유 만들기 체험으로 당 섭취 줄이기, 소금저울 알아보기를 통한 나트륨섭취 줄이기 등 체험 위주의 건강 식생활 교육이 매일 5회씩 진행된다.
'저염식관'에선 소금함량이 낮은 저나트륨 메뉴 전시, 나트륨 줄이기 관련 교육 자료 전시 및 배포, 나트륨과 관련된 룰렛퀴즈대회와 싱겁게 먹기 다짐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기회가 제공된다.
개인체험은 행사 기간 중 현장에서 참여하면 된다.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단체 체험을 원할 경우 대구음식관광박람회 페이지(http://www.colorfulfood.co.kr) 체험 행사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sv101@kuki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