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조민규 기자] 약사10명 중 9명은 흉터치료제의 성분에 따라 복약지도하고 있으며,그 중 양파추출물 성분의 흉터치료제를 가장 많이 처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극제약이 ‘어린이 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이하 어여모) 소속 약사 205명을 대상으로 흉터치료제에 대한 인식 및 복약지도 방법을 확인하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약사의 92.7%는 치료제의 성분에 따라 흉터치료제를 추천한다고 답했다.
반면, 제품의 브랜드에 따라 추천하는 경우는 7.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치료제의 성분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확인 됐다.
또 좋은 흉터치료제의 기준을 묻는 질문에서는 뛰어난 흉터 크기 및 색상 개선 효과(89.3%)를 가장 우선으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오랫동안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어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52.2%)과 최소 3개월 이상 사용에 적합한 합리적인 가격(31.7%)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흉터치료제 성분 중에서는 양파추출물 성분(54.7%)을 가장 많이 권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실리콘 성분(36.8%)이라고 응답했다.
국내 출시된 흉터치료제의 성분 중 가장 대표적인 양파추출물 성분과 실리콘 성분에 대한 장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두 성분 모두 우수한 성분 및 효과를 가장 많이 꼽았다.
어여모 약사들이 생각하는 양파추출물 성분의 흉터치료제의 장점은 우수한 성분 및 효과(73.1%), 합리적인 가격(67.8%), 낮은 부작용 발현율(47.8%) 순서로 나타났다.
실리콘 성분의 흉터치료제의 장점은 우수한 성분 및 효과(85.8%), 피부 저자극(59%), 낮은 부작용 발현율(46.8%)이라고 응답해 흉터치료 개선 효과 및 부작용 발현 부분에서는 두 성분 모두 동등한 장점을 가진 것으로 약사들은 생각하고 있었다. 다만 양파추출물 성분의 흉터치료제는 가격 측면에서, 실리콘 성분은 피부 자극 부분에서 상대적 장점을 가진 것이 설문을 통해 나타났다.
어여모 대표 정혜진약사(정약사의 비타민 약국)는 “상처치료제와 흉터치료제를 구분해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지만 여전히 양파추출물과 실리콘 성분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는 경우가 많다”며, “의약품인 양파추출물과 의료기기인 실리콘 성분의 흉터치료제는 작용 기전부터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약사와 상담해 자신에게 맞는 흉터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