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 맞아 유통업계 '중화권 관광객 모시기' 총력

춘절 맞아 유통업계 '중화권 관광객 모시기' 총력

기사승인 2017-01-27 12:55:54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한중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을 맞아 유통업계가 중화권 관광객 모시기에 총력을 쏟는 모습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헬스 앤 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25일부터 내달 5일까지 올리브영 명동본점과 부산광복본점, 제주중문점 등 전국 주요 관광상권매장을 중심으로 유커 대상의 춘절 마케팅을 본격 전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리브영의 이번 춘절 행사는 중국 싼커의 주축인 젊은 층 관광객을 겨냥해 그 어느 때보다 쇼핑 혜택을 강화했다. 젊은 고객이 좋아하는 캐릭터 종이 인형과 여권케이스를 비롯해 다양한 K뷰티 상품과 N서울타워 등의 여러 할인 쿠폰까지 증정할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맞는 첫 춘절이라 그 어느 때보다도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유커 맞이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도록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뒀다”고 밝혔다. 실제로 올리브영은 이번 코리아그랜드세일에서 우수혜택을 제공하는 상위 20개 기업으로도 선정됐다.

특히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선호하는 유커의 취향을 고려해, 정유년을 맞아 귀여운 병아리가 그려진 홍빠오(红包, 중국에서 세뱃돈을 넣는 붉은 봉투)를 특별 제작, 관광상권 매장을 방문한 모든 중화권 고객들에게 증정할 예정이다. 

홍빠오 안에는 ▲춘절 프로모션 소개 리플렛 ▲마스크팩, 라운드어라운드 바나나맛우유 화장품 등 관광객 인기상품 5종 할인쿠폰 ▲티몰에 운영 중인 올리브영 역직구몰 상품 할인QR코드 ▲중국 올리브영 매장 방문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 ▲N서울타워 입장권 할인쿠폰 등이 함께 들어있다.

3만원 이상 구매 고객들에게는 세금 환급(Tax Refund) 서비스를 제공하며,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올리브영이 페이퍼 토이 브랜드 ‘모모트(MOMOT)’와 협업해 만든 ‘한복 입은 닭 가족’ 종이 인형 도안 및 스티커를 함께 증정한다. 이는 최근 유커들에게 한국 고유의 느낌을 살린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또 10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싼커(散客, 개별 관광객)’에게 꼭 필요한 여권케이스까지 추가로 증정, 앞서 언급된 모든 사은품을 특별 케이스에 담아서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올리브영은 이번 춘절 프로모션을 코리아그랜드세일과도 연계해 다음달 28일까지 8만원 이상 구매 외국인 관광객에게 8% 할인 혜택을 지원하는 등 한류문화 확산과 외국인 고객 소비 진작을 위한 국가적 쇼핑축제에도 지속적으로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신라면세점에서는 춘제를 맞아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왕홍 활동을 라이브와 홍보영상으로 제작, 노출하고 왕홍의 팔로워 대상 S5 등급 업그레이드와 특별적립금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라면세점은 올해 춘제 연휴기간을 앞두고 팔로워 수 25~200만명을 보유한 왕홍 5명과 함께 신라면세점을 소개하는 홍보영상 노출과 인터넷생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라인터넷면세점에 대한 소개와, 멤버십 혜택, 심야세일, 특가상품 등을 소개하고 생방송 링크를 통해 신라인터넷면세점에 가입한 왕홍의 팔로워들에게는 S5 등급 업그레이드 혜택과 첫구매 적립금을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에서는 적립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홍바오를 대규모로 증정하는 홍바오 페스티벌, 춘절기간 사용가능한 특별 적립금 등을 지급한다. 

설 연휴를 맞아 내국인 대상으로 신라면세점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영화예매권을 증정하는 ‘친구 소환 덕담 건네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세계백화점은 2017년 정유년 닭의 해를 맞아 오는 23일부터 31일까지 ‘황금알 뽑기’ 이벤트를 중국인 개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본점에서 진행한다.

당일 구매영수증을 소지한 중국인 및 외국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뽑기 기계안에 2구 1세트로 구성된 ‘황금알’을 마치 인형뽑기 게임처럼 뽑으면 된다.

이번 이벤트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황금알이 행운을 의미한다는 것에 착안해 준비 됐으며 경품갯수도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 8을 응용해 888개가 준비됐다.

또한 춘절기간 신세계백화점에서 쇼핑하는 ‘싼커’들을 위해 각종 할인이벤트도 다양하게 벌인다.

우선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본점과 강남점, 센텀시티점에서는 중국인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화장품, 패션의류 등 총 100여개 브랜드들이 최대 30%까지 가격할인을 진행하고 중국 은련카드로 50만원이상 구매시에는 5%에 해당하는 신세계상품권도 증정한다.

개별 관광객 증가에 따른 중국 여행사와의 제휴도 강화해 중국 최대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C-trip)을 통해 방한하는 씨트립 회원에게 5%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구매 금액대별 5% 상품권도 추가로 증정한다.

서울 동대문 두타면세점과 동대문 패션의 중심 두타몰은 춘절을 맞아 ‘두타 행운의 룰렛’ 이벤트를 마련했다. 몰과 면세가 공동으로 마련한 구매고객 대상 사은행사로, 꽝 없이 참가자 모두에게 100% 즉석 경품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특징이다. 두타면세점이나 두타몰에서 쇼핑한 금액이 당일 합산 10만원 이상이면 누구나 룰렛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룰렛 1등 당첨자 2명에게는 200만원 상당의 황금닭 골드바(37.5g)가 주어지며, 2등 당첨자는 70만원 상당의 쿠쿠밥솥과 마샬 블루투스 스피커 중 선택이 가능하다. 3등은 5만원권 두타상품권과 면세점 5만원권 선불카드 중에 고를 수 있으며, 4등에게는 1만원권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5등에게는 다양한 기념품이 제공된다. 단, 룰렛 참여는 오후 1시부터 9시까지만 가능하며, 경품 선택 기회는 선착순이다.

두타몰에서는 구매 고객을 위해 룰렛 이벤트와 중복 참여가 가능한 추가 상품권 혜택을 마련했다. 당일 구매 영수증 합이 10만원 이상부터 구매금액에 따라 5천원에서 최대 4만원의 두타상품권을 증정한다.

두타면세점에서는 1월 25일과 2월 3일 양일에 걸쳐 손톱 1초 성형의 신드롬을 몰고 온 ‘데싱디바(Dashing Diva)’ 시연회를 갖는다. D1층 데싱디바 매장에서 1월 25일(오후 7시~10시), 2월 3일(오후 5시~8시)에 매직프레스 팁 서비스가 제공되며, 전 구매고객에게는 네일 액세서리 키트를 준다. 

뿐만 아니라 1월 21일부터 26일까지, 그리고 1월 30일부터 2월 1일에는 면세점 D9층에서 한국전통주 무료 시음행사가 진행되며, 1월 24일부터는 D10층 라운지에 글렌모렌지와 함께하는 특별한 두타 바(Bar)가 마련된다. 쇼핑 후 여유롭게 동대문 야경을 즐기며 이곳 바에서 글렌모렌지, 헤네시 등을 무료로 시음해 볼 수 있다.  

한편 두타광장에서는 20일 한국방문위원회의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식과 함께 소년24의 K팝 공연, 동계스포츠 가상현실(VR)체험도 만나볼 수 있다.

여의도 갤러리아면세점 63은 여의도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와 연계, 여의도를 관광명소화 하기 위한 마케팅으로 진행하여 개별 관광객을 유인시킨다는 계획이다.

내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엔조이 여의도' 이벤트는 오는 2월 28일까지 $1부터 $800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여의도 스케이트장 입장권, 아라호 탑승권, 아쿠아리움 및 전망대 입장권 등을 누적금액 별로 증정한다.

그리고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아라호, 여의도공원스케이트장 여의도 영화관 등 여의도 주요 관광지 티켓 제시하면 $100 이상 구매 시 1만원의 즉시 할인이 가능한 금액할인권을 증정한다.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자유관광객을 위한 시내 유명 관광지와의 연계 프로모션으로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관광티켓 금액권 교환 이벤트’를 진행한다.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 등 서울 시내 주요 고궁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트릭아이미술관 등 시내 유명 관광지의 입장 티켓을 제시하면 갤러리아면세점63에서 $50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금액할인권을 증정한다.

2월 5일까지는 내∙외국인 고객 모두에게 금액에 상관 없이 구매 영수증 제시 시 갤러리아 시그니처 일러스트 마우스패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일 200명 한정) 당일 $300 이상 구매 시에는 갤러리아 시그니처 일러스트 쇼퍼백을 선착순 50명 한정으로 증정한다.

또한 오는 2월 28일까지 내국인 고객들을 위한 ‘편리한 여행’ 이벤트를 진행하여 $1부터 $300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해외여행에 필요한 손거울, 환전우대쿠폰, 공항철도 직통 편도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