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이훈 기자] 맵퍼스는 대형차의 높이, 전장, 중량을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화물차 전용 경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출시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화물차 전용 경로 API'는 화물차 내비게이션인 '아틀란 트럭'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이나 웹에서 화물차 전용 경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특화 솔루션이다. 화물차 운행이 많은 기업 물류, 화물 운송, 택배 등 유통〮물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틀란 '화물차 전용 경로 API'는 대형차의 도로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높이, 중량, 전장을 고려해 맞춤형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설정에서 차량의 높이와 총 중량, 좁은길 회피, 유턴제한 등 옵션을 선택하면 대형차가 지나기 어려운 길을 회피하는 안전한 경로로 안내한다.
또한 클라우드 방식의 지도 서비스로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항상 최신의 지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안내로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관제, 배송 시스템 등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업무 솔루션과 쉽게 연동이 가능해 최적의 경로를 통한 효율적인 배송 스케줄 확보와 물류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