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이 오픈 1년 만인 31일 가입 회원수 23만7011명, 교육수강실적 64만 건, 페이지뷰 약 1억2000건을 달성했다.
도는 지난해 10월 31일 도민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도내e-러닝서비스(홈런, 창조학교, 배우리)를 통합하고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www.gseek.kr)을 오픈했다.
지식(GSEEK)은 개방, 공유, 참여형 대중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으로 크게 학습, 마이플랫폼, 트렌드&토픽의 3가지 서비스로 구분된다.
‘학습’은 국내 공공온라인사이트 중 최대 규모로 도민의 생애주기에 따른 테마별(일, 삶, 공동체) 14개 분야, 1,000여 개 이상의 학습과정을 개설·운영 중이다.
지난 1년 간 회원들에게 인기 있었던 강좌는 ▲영어회화, 하루 15분 3문장이면 해외여행 끝! ▲하루에 하나씩 완성하는 포토샵 CS6 ▲오은영 박사의 화내지 않고 아이 잘 키우기 ▲꽃 한송이에 숨겨진 드로잉, 기초부터 배우기 ▲노아맘의 캘리그라피 ▲생각정리기술, 비주얼씽킹 ▲코딩의 기술-실습편 ▲GOD of 보컬트레이닝 ▲포토라이프, 포토그래픽 따라잡기 등이다.
학습자들의 참여로 이뤄지는 ‘마이플랫폼’은 지식(GSEEK)이 가진 가장 특별한 기능이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전공이나 취미, 노하우 등을 학습콘텐츠로 직접 만들고 마이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려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트렌드&토픽’은 지진, 사교육, 미세먼지, 아동학대 등 도민의 삶과 직결된 사회이슈와 현안을 주제로 빅데이터와 전문가의 인터뷰를 결합시켜 만든 미디어형 콘텐츠다.
이외에도 지식콘서트, 소셜라이브 특강, 도서관 연계특강 등을 통해 강사와 학습자간 상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검정고시사업을 운영해 올해만 146명의 교육취약계층에게 검정고시 학습을 지원해 총 60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지식(GSEEK)은 이 같은 성과로 지난 9월 정부가 인증하는 ‘굿 콘텐츠서비스’로 선정됐고 지난주 열린 제6차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에서 평생교육 우수사례로 발표되기도 했다.
지식은 10월 3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지식기념주간’ 이벤트를 진행한다(홍보문).
지식 홈페이지에 1주년 축하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멀티오븐, 커피메이커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11월 2일부터는 회원 모두에게 정동극장, 경기도문화의전당 공연할인(20~30%) 혜택을 제공한다.
수원=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