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 해 가장 사랑 받은 노래는 무엇일까.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18일 가온차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년 가요결산 미리보기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올해 가장 사랑 받은 노래는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다.
이 노래는 지난 1월 1일부터 지난 12일까지 디지털종합차트 누적집계와 다운로드종합차트, 스트리밍종합차트 각각의 누적집계에서 1위를 기록했다.
디지털종합차트 누적집계 2위는 아이유의 ‘밤편지’ 2위는 윤종신의 ‘좋니’ 4위는 팝가수 에드 시런의 ‘쉐이프 오브 유’(Shape of You), 5위는 볼빨간사춘기의 ‘좋다고 말해’가 차지했다.
다운로드종합차트 누적집계 2위는 아이유의 ‘밤편지’ 3위는 에드 시런의 ‘쉐이프 오브 유’ 4위는 악동뮤지션의 ‘오랜 날 오랜 밤’ 5위는 아이유의 ‘팔레트’ 순으로 집계됐다.
스트리밍종합차트 누적집계 2위는 아이유의 ‘밤편지’ 3위는 볼빨간사춘기의 ‘좋다고 말해’ 4위는 윤종신의 ‘좋니’ 5위는 에드 시런의 ‘쉐이프 오브 유’가 순위에 올랐다.
앨범종합차트 누적집계 1위는 그룹 방탄소년단이다. 방탄소년단은 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로 1위에 올랐다. 2위는 그룹 엑소의 ‘더 워’(THE WAR) 3위는 방탄소년단의 ‘유 네버 워크 어론’(YOU NEVER WALK ALONE) 4위는 워너원의 ‘투 비 원’(1×1=1·TO BE ONE) 5위는 워너원의 ‘낫띵 위드 아윳 유’(1-1=0·NOTHING WITHOUT YOU)가 뒤를 따랐다.
더불어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지난 해와 비교해 디지털종합차트 톱100 중 발라드와 댄스 장르 곡 비중이 늘었으며 힙합, OST, 리듬앤블루스, 포크 등 다양한 장르 음악이 한 해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고 전했다.
가온차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제7회 가온뮤직어워즈는 오는 2월 14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 사진=CJ E&M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