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소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표적항암제, 보건산업진흥원 과제 선정 外

[제약산업 소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표적항암제, 보건산업진흥원 과제 선정 外

기사승인 2018-05-15 13:39:57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표적항암제,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신약개발 분야’ 선정=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최근 ‘Polo-Like Kinase1(이하 PLK1) 억제 항암제’ 연구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도 제1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신약개발 분야’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내년까지 약 1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회사 측은 “앞으로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비임상시험과 용도 확장을 위한 실험 등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PLK1은 세포의 유사분열(mitosis)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다. 이 효소 억제가 항암 효과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에 따라 해외 제약사에서 여러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주사제로 개발된 기존 임상진입 약물들에서는 골수/혈액 독성 문제가 나타났지만,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PLK1 억제 물질에서는 독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경구 투약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안전성이 보장되고 경구 투약이 가능한 천연물 표적 PLK1 억제제 개발 시, 호르몬 저항성 종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글로벌 신약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현재 PLK1 억제제의 유효성이 입증된 암종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으로, 향후 혈액 암 등 다양한 암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작년 7월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광주과학기술원/한국화학연구원 참여)은 협약식을 열고 PLK1 억제 기술의 소유권을 한국유나이티드제약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서울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한국화학연구원 공동 연구팀은 PLK1이 호르몬 저항성 유방암 세포에서 과발현된다는 점에 착안, 안전성이 입증된 천연물에서 PLK1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했다. 이는 암 세포와 동물실험에서 우수한 효과가 나타났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PLK1 억제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한국연구재단 신약후보물질 발굴사업(2014년 선정)의 성과로 현재 국내 특허 출원이 완료됐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임상시험 단계에서 해외 제약사와의 협력을 추진해, PLK1 억제 물질을 글로벌 항암 신약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대웅제약, 미용안티에이징학회 ‘AMWC asia’ 참가=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대만 타이페이에서 열린 제1회 ‘AMWC asia(세계미용안티에이징학회 아시아)’에서 보툴리눔톡신 나보타의 우수성과 임상연구 결과를 아시아 미용성형의사들에게 소개했다고 15일 밝혔다. 

AMWC asia는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계미용안티에이징학회의 학술 행사다. 행사에는 60여개 기업과 약 1500여명의 아시아 미용성형 닥터 및 관련업계 종사자가 참석했으며, 미용 안티에이징 관련 제품과 미용성형분야 최신 지식 및 견해를 공유했다.

대웅제약은 행사에서 나보타 대만 파트너사인 OEP(Orient Euro Pharma)社와 공동부스를 운영했으며, 필리핀 아시안 스템셀 인스티튜트 원장인 피부과 전문의 크리스티나 푸얏(Dr. Cristina PUYAT)을 좌장으로 한 심포지엄도 열었다.

심포지움에서는 연세봄빛피부과 조수현·최윤진 원장이 강사로 나서 나보타의 특장점 및 최신 임상결과들을 발표했다. 조수현 원장은 “나보타는 보툴리눔톡신 타입A 중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가 강력하다고 알려진 900KDa 성분의 순도가 98%이상으로 높아 빠른 효과 발현 시간과 긴 효과 지속 시간이 장점으로, 한국에서 진행된 미간주름 임상 3상 결과와 미국, 유럽에서 진행된 2,000례 이상의 대규모 미간주름 임상 3상 결과에서 모두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웅제약은 학회 행사와 별도로 아시아 발매국 의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연계교육프로그램 ‘나보타 에스테틱 포럼(NABOTA Aesthetic Forum in Taipei)’을 개최해 국가별 나보타를 활용한 시술법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일동제약, 마이니(MyNi) 메모리 지피에스 출시…기억력·인지력 개선에 도움=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기억력과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마이니(MyNi) 메모리 지피에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제품은 포스파티딜세린, 은행잎 추출물, 비타민E를 주원료로 함유하고 있으며, 홍삼농축액분말, 아세로라추출분말, 8가지 다양한 허브 혼합 분말을 보조원료로 포함됐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ydilserine, PS)은 뇌세포막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건강 유지·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성분이다.

은행잎 추출물인 플라보놀배당체는 항산화 물질로 기억력 개선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E는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하다.

일동제약은 “마이니(MyNi)는 ‘내 몸을 위한 맞춤 영양정보(My Nutrition Information)’라는 의미의 종합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사람들에게 맞춤형 건강을 전달한다는 철학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