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단신] GSK, COPD 복합약 ‘트렐리지’ 식약처 허가 外

[제약산업 단신] GSK, COPD 복합약 ‘트렐리지’ 식약처 허가 外

기사승인 2018-05-15 15:27:06
◎GSK,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3제 복합제 ‘트렐리지’ 허가=GSK(한국법인 사장 쥴리엔 샘슨)는 자사의 3제 복합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치료제 ‘트렐리지’(성분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유메클리디늄/빌란테롤, 100/62.5/25mcg)가 지난 11일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COPD 3제 복합제로 국내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트렐리지는 GSK의 건조 분말 디바이스(DPI) ‘엘립타’를 통해 1일 1회 복약하는 COPD 치료제다.  흡입형 코르티코스테로이드(ICS) 제제인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 지속성 무스카린 길항제(LAMA)인 ‘유메클리디늄’, 지속성 베타-2 아드레날린 촉진제(LABA)인 ‘빌란테롤’ 3제 복합제의 각 성분이 각기 다른 기전으로 치료 효과를 보인다.

회사 측은 “이번 허가로 트렐리지는 성인 환자에서 지속성 베타2-효능제와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ICS) 복합요법에 의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 및 중증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유지 요법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트렐리지는 개발임상시험인 FULFIL 임상결과에 의하면 일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폐기능 검사의 1초 강제호기량(FEV1) 측정 결과 대조약인 부데소니드/포르모테롤(BUD/FOR)에 비해 171mL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p<0.001) 차이를 보였다.

또한 트렐리지는 SGRQ(St. George's Respiratory Questionnaire)로 측정된 건강 관련 삶의 질에서도 대조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01)를 보였으며, 중등/중증 COPD 악화 감소에 있어서도 35% 감소(0.22 vs 0.34, 연간, p=0.002)하는 결과를 보였다.

GSK 쥴리엔 샘슨 사장은 “COPD는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도 악화되기 쉬운 심각한 폐질환이다. COPD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인 3제 복합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트렐리지는 COPD 환자들의 유지요법치료에 중요한 혁신 치료제로서 인크루즈, 아노로, 렐바, 누칼라 등과 함께 GSK 호흡기치료제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트렐리지는 3제 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해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멀츠코리아 보툴리눔 톡신 ‘제오민’ 50단위 허가=멀츠코리아(대표 유수연)는 최근 보툴리눔 톡신 ‘제오민’ 50단위 제품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제오민의 100단위 이마주름(forehead line) 적응증에 대한 식약처 승인에 이은 것으로, 기존 100단위 보다 적은 50단위의 제품에 대한 허가다.

회사 측은 “50단위 용량 제품 허가는 안면부 주름개선을 목적으로 한 실제 임상에서 필요한 용량으로, 고객의 필요에 따라 멀츠의 제오민 100단위와 50단위 두 가지 제품 중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은 복합 단백질을 제거한 톡신으로 국내 보툴리눔 톡신 브랜드 중 피부미용 목적으로 미간주름, 눈가주름, 이마주름 등 총 3가지 부위의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유수연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치료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 및 관련 연구는 멀츠가 지속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영역이다. 유일하게 에스테틱 포트폴리오를 갖춘 글로벌 뷰티 크리에이터 멀츠는 피부 노화 단계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으로 에스테틱 마켓에서 차별성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국건강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 리뉴얼 출시=안국건강은 최근 루테인 제품군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베스트셀러인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를 리뉴얼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고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현대인들의 눈 건강에 관심이 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녹내장·당뇨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 질환인 황반변성의 환자가 중노년층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안국건강은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에 항산화 영양소를 추가해 리뉴얼 출시했다. 제품 디자인 역시 젊은 타겟까지 만족할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회사 측은 “루테인과 항산화 영양소를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는 기존 5가지에서 7가지 기능성으로 업그레이드됐다. ‘NEW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는 눈 건강을 위한 루테인·베타카로틴과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E·셀레늄·구리·망간, 면역력에 좋은 아연까지 한 캡슐에 담아 눈 노화뿐 아니라 전반적인 눈 건강 관리까지 챙길 수 있는 스마트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안국건강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NEW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 구매금액에 따라 안국건강의 ‘저분자 콜라겐 비피더스’와 ‘안심 비타민D3 400‘을 100%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공식 온라인몰인 AG mall에서 오는 31일까지 ‘눈 건강엔 어떤 건강’ 퀴즈 이벤트도 펼친다. 퀴즈 정답을 맞춘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NEW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 본품 1통, 아이스크림 기프티콘, 자사몰 적립금 등 경품을 증정한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