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특례시 및 자치분권 시민교육 실시

고양시, 특례시 및 자치분권 시민교육 실시

기사승인 2018-11-08 10:26:10 업데이트 2018-11-08 10:26:44

경기도 고양시는 특례시 실현을 통한 지자체 상생방안 및 자치분권에 관한 시민 이해도 제고 등을 위해 9일부터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9일부터 30일까지 일산동구청 소회의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3시에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먼저 오는 16일 시민 500여 명과 함께하는 자치분권 공감토론회를 개최, 특례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한 본격적인 자치행보에 나선다.

한국생활자치연구원 김병국 원장의 첫 강의를 시작으로 한양대학교 최병대 교수와 김유임 전 경기도의원이 특례시의 이해퀴즈로 보는 다양한 사례를 통한 지방자치의 이해등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날 호수공원 고양꽃전시관에서 개최되는 지자체 상생 특례시 실현 및 자치분권 공감토론회범시민 선언식은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직능단체 및 시민단체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부로 나눠 진행된다.

특례시 실현을 위한 방향과 역할을 주제로 한 공감토크쇼(1) 및 각 지역 주민들이 마을의제와 정책과제를 발굴, 우선정책과제를 선정하는 테이블토론(2)에 이어 특례시 실현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하는 범시민 선언식(3)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공감토크쇼는 고양시정연구원 박종혁 부원장이 좌장을 맡고 한경대학교 이원희 교수, 강원대학교 정정화 교수, 수원시정연구원 송창석 본부장, 고양시자치분권협의회 한평석 의장 등 자치분권 전문가들이 패널로 나선다.

지난달 30일 행정안전부 발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따라 고양특례시 지정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는 교육 및 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체적인 방향 수립을 위한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교육 및 공감대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의 특례시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이끌어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