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전국에 눈과 비… 미세먼지 오전에 ‘나쁨’

[오늘 날씨] 전국에 눈과 비… 미세먼지 오전에 ‘나쁨’

기사승인 2019-01-31 04:00:00

목요일인 31일은 전국이 흐리고 곳곳에 눈과 비가 오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남부지방과 충북 남부, 제주는 새벽부터, 강원 영동은 오전부터 비 또는 눈이 올 것으로 예측된다. 오후에 전라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다. 다만 강원 영동, 경북 동해안, 남부 내륙은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 산지 5∼15㎝, 강원 영동과 전라 동부 내륙, 경남 서부 내륙, 경북(북부 내륙 제외), 울릉도·독도 3∼8㎝, 전라(동부 내륙 제외), 경남(서부 내륙과 남해안 제외), 경북 북부 내륙, 제주(산지 제외) 1∼5㎝, 충북 남부, 강원 영서 남부, 경남 남해안 1㎝ 안팎이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 10∼40㎜, 남해안 5∼20㎜, 강원 영동, 남부지방(남해안 제외), 울릉도·독도 5∼10㎜, 충북 남부, 강원 영서 남부 5㎜ 안팎이다.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2∼7도 높겠으나 낮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최고기온이 -1∼5도에 머물겠고 평년보다 춥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으로 예보됐으나 오전에 '나쁨' 수준에 이를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은 강원 산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초당 9∼13m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여 시설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부분의 해상에서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도 예상된다. 제주 남쪽 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예상돼 해안도로나 방파제, 갯바위 등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남해 먼바다에서 1.5∼4m, 동해 먼바다에서 1∼4m로 일겠다. 앞바다의 파고는 동해 1∼3.5m, 서해 0.5∼3m, 남해 0.5∼2m로 일겠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문대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