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영②] ‘SKY 캐슬’의 모든 것

[종영②] ‘SKY 캐슬’의 모든 것

‘SKY 캐슬’의 모든 것

기사승인 2019-02-02 07:00:00


JTBC ‘SKY 캐슬’이 20부작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해 11월 23일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 항상 화제의 중심이었다. 1.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20%를 돌파하며 비지상파 역대 최고 시청률 기록을 세우기도 했고, 대본 유출 사고를 겪거나 아시안컵 중계로 결방되는 등 다사다난했다. ‘SKY 캐슬’을 둘러싼 높은 관심과 호평, 사건·사고는 모두 그만큼 드라마가 재밌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들이었다. ‘SKY 캐슬’의 주요 키워드를 자음 순으로 정리했다.

 

ㄱ : 곽미향

한서진(염정아)의 본명이자 또 다른 자아. 전투력이 매우 높다. 주무기는 “아갈머리”. 선지 공격엔 치명적이다. 한서진이 숨긴 과거를 상징한다. 한서진의 과거가 발각되는 것이 주요 사건이 되리라는 예측과는 달리 작은 일 중 하나였다. ‘SKY 캐슬’에 워낙 많은 일들이 빠르게 휘몰아친 덕분이다. 곽미향이라는 이름이 'SKY 캐슬‘에 알려지는 과정을 두고 시청자가 한서진과 이수임(이태란)의 편으로 나뉘기도 했다.

ㄴ : 납골당

‘SKY 캐슬’이라는 동명의 납골당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일부 시청자는 ‘SKY 캐슬’이라는 제목에 이중적인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연출을 맡은 조현탁 PD는 “납골당과 제목은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촬영을 시작한 후에야 같은 이름의 납골당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SKY 캐슬’과 ‘SKY 캐슬’의 인연은 묘하게 이어졌다. 극 중 김혜나(김보라)의 장례식 장면을 촬영한 곳이 바로 동명의 납골당이었던 것. 조 PD는 “촬영을 하는데 ‘SKY 캐슬’이라는 납골당 이름이 보여서, 그것을 화면에 나오게 찍어야 할지 고민하기도 했다”고 귀띔했다.

ㄷ : 대본유출

스포일러 글이 공유되는 것을 넘어서, 17회 방송 전 대본이 통째로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단순히 화제성이 높아서 생긴 일이라고 치부하기엔 드라마를 만드는 제작진의 상처가 컸다. 조현탁 PD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본유출을 범죄행위로 규정했다. 현재 JTBC 측에서 수사를 의뢰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ㄹ : 로라정

짧은 출연만으로 시청자의 마음을 빼앗은 신스틸러다. 김주영(김서형)의 과거를 알리는데, 엄청난 공을 세웠다. 미국 페어팩스에서 일어난 대부분을 알고 있고, 오랜만에 만난 사람에게도 스스럼없이 인사하는 것을 보면 ‘인싸’의 기질이 다분하다. 로라정을 연기한 유연은 뮤지컬 무대와 영화에서 활약 중인 배우다.

ㅁ : 마왕

김주영이 자신의 집에서 감상하던 무서운 클래식 음악 제목이다. 비장하면서도 스산한 분위기가 김주영과 어울린다. 괴테의 시에 슈베르트가 음악을 붙인 가곡으로, ‘SKY 캐슬’의 한서진과 강예서 모녀, 김주영의 관계를 묘사하고 있는 듯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아버지가 아픈 아들을 위해 밤길을 달렸으나, 마왕이 끝내 아들을 데려간다는 내용이다.

ㅂ : 반성문

18회에 등장한 노승혜(윤세아)의 반성문. 끝까지 차민혁(김병철)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했던 승혜가 이혼을 결심하고 마지막으로 남긴 반성문이 사이다 같은 시원함을 줬다. 답답함의 연속인 드라마 전체에서 가장 속 시원한 장면으로 손꼽힌다. 특히 엄마들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공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ㅅ : 서울의대

“우리 예서 서울의대 가야 해요.” 극 중 예서의 목표. 예서는 학력고사 수석 후 서울의대를 들어간 아버지 강준상(정준호)를 따라, 서울의대에 입학해 3대째 의사가문을 완성하려 한다. 엄마를 무시하는 할머니에게 무엇인가 보여주기 위해서다. 하지만 예서는 일련의 사건을 겪은 후, 할머니에게 “왜 내가 서울의대에 가는 것이 당연한 것인지”를 묻는다. 시청자 사이에선 예서가 끝내 서울의대에 진학할 수 있을지가 큰 관심사이기도 했다.

ㅇ : 위올라이

OST ‘We All Lie’의 한국어 표기. 매회 엔딩에서 등장하는 곡으로 이 음악만 등장하면 심장이 떨림과 동시에 아쉬움이 밀려온다는 반응이 많았다. 배우 오나라가 ‘위올라이’ 엔딩에서 자신만 빠져 있다는 아쉬움을 SNS에 토로하기도. 제작진은 다음회에 곧바로 오나라 등장 장면에서 ‘위올라이’를 깔아버리는 센스를 보여줬다.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큰 화제를 모은 곡이지만 표절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ㅈ : 잠자리

14회에 등장하는 창틀의 죽은 잠자리. 단순히 잠자리가 잠깐 등장한 장면이지만 이를 두고 혜나의 죽음과 연결 짓는 수많은 추측과 분석이 이어졌다. 하늘로 날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하고 창문 앞에서 생을 마감한 잠자리의 모습을 혜나에 비유한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잠자리가 스스로 죽는 곤충이라는 사실을 언급하며 혜나의 자살을 암시하는 복선이라는 주장이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조현탁 PD는 기자간담회에서 “잠자리는 대본에 없었다”며 “현장에서 즉석에서 결정된 요소 중 하나였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ㅊ : 차파국

차민혁의 별명. 차민혁을 연기하는 김병철이 tvN ‘도깨비’에서 선보였던 명대사 “파국이다”가 차민혁의 극 중 상황과 맞물려 ‘차파국’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차민혁은 자식들이 피라미드 꼭대기에 올라가야 한다는 욕심이 있는 인물이다. 이 욕망은 결국 차민혁에게 파국을 불러온다.

ㅋ : 코디

극 중 김주영의 직업은 입시 코디네이터다. 복잡한 입시전형을 분석해 학생에게 최적의 전략을 제공한다. 김주영은 매우 유능한 코디이지만 담당하는 학생을 서울의대에 보낸 후, 가정을 파괴하는 잔인함이 있다. 자신의 욕심 때문에 영재였던 딸 케이(조미녀)가 불행해져 불구덩이 속에 살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과열된 입시에 비판적인 ‘SKY 캐슬’의 내용과는 달리, 방송 후 입시 코디에 대한 문의가 늘었다는 교육업계의 이야기도 있다.

ㅌ : 토론회

로스쿨 교수 차민혁이 주최하는 SKY 캐슬 내 독서토론회. 이름은 옴파로스. 논술, 학종 등 자녀들의 입시를 위해 가족들이 대부분 참여해왔다. 하지만 캐슬에 새로 입주한 이수임이 첫 참석부터 “이거 완전 코미디네”라며 토론회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 결국 토론회의 존폐를 두고 찬반투표를 벌인 끝에 옴파로스는 해체된다. 토론회에 등장하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와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실제 판매량이 100% 급증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ㅍ : 페어팩스

미국 버지니아주 북동부에 있는 도시. 학구열이 뜨거운 곳으로 알려졌다. 김주영은 과거 페어팩스에 살다가, 남편과 딸의 사고 후 한국으로 건너왔다. 서울에서 우연히 김주영을 목격한 로라정이 페어팩스를 언급하며 관심이 높아졌다. 김주영의 비서이자 과거가 철저하게 베일에 싸여있던 조선생(이현진)이 페어팩스에서 마약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며, 놀라움을 사기도 했다.

ㅎ : 하버드

차민혁과 노승혜의 딸인 차세리(박유나)가 입학한 척했던 미국의 명문대학. 세리는 명문대에 진학해야 한다는 아버지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하버드에 들어갔다고 거짓말을 한다. 학교 측에서 사기 행각을 발각해 배상금을 요구하는 바람에 세리가 가짜 하버드생임이 SKY 캐슬 사람들에게 알려진다. 세리의 이모(김주령)가 동생인 승혜에게 전화해 세리의 거짓말을 알리는 장면이 크게 화제 되기도 했다.


글=이준범 기자·인세현 기자

정리=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사진=JTBC 제공

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인세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