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텔레콤 팔색조 AI ‘슈퍼노바’ 5G 황금시대 앞당긴다= SK텔레콤이 다양한 산업에 변화무쌍하게 적용 가능한 AI 기술로 5G 황금시대를 앞당긴다.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5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열리는 ‘MWC19’에서 자사 AI 기반 미디어 품질개선 솔루션 ‘슈퍼노바’를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SR(Super Resolution) 기술이 적용된 슈퍼노바는 영상이나 음원의 화질을 개선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준다. 또한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기존 미디어 파일, 산업용 장비의 센서가 감지한 이미지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자사 전시관 5G 커넥티드 팩토리 부스에 슈퍼노바를 활용한 반도체 제조공정 혁신 모델을 전시하고, 데모룸에서 ‘슈퍼노바’와 방송∙콘텐츠를 결합한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7월 자사 IPTV 인프라에 슈퍼노바를 적용한 이후, 방송사가 송출한 원본 영상을 한 단계 높은 화질로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자사 보안 서비스에 슈퍼노바를 적용, 지능형 CCTV가 촬영한 영상 속 침입자를 식별하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영상 개선 기술은 5G 시대 초연결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회 안전망 발전과 함께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SK텔레콤은 5G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 및 혼합현실(MR)∙홀로그램 등 실감형 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슈퍼노바를 더욱 다양한 산업 영역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제공 앱 출시= KT가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에어맵 코리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누구나 KT의 플랫폼을 이용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가이드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KT의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대기 환경 기준도 사용자가 국내 환경부 및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해 볼 수 있다. KT는 모바일 기기 활용에 미숙한 노령층 등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레 tv, 기가지니를 통한 영상 및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앞서 KT는 지난 12월부터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 과 손잡고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UNEP와 후보국 선정을 통해 최적의 측정망 구축을 위한 유동인구 등 데이터 분석 기반 측정기 위치 선정, 설계 및 구축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KT는 자사 노하우를 토대로 UNEP 환경 데이터 지식 플랫폼인 환경 라이브(Environment Live)’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SK텔링크, 어르신 특화폰 ‘효도의 신’ 2탄 출시= SK텔링크가 기존 ‘효도의 신’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스마트폰 버전의 ‘효도의 신 2탄’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SK텔링크는 탄탄한 기본기와 알뜰한 가격대의 스마트폰인 'LG X2’를 기반으로 다양한 특화기능을 지원하는 ‘효도의 신 by LG X2’를 선보였다. 먼저 효도의 신 by LG X2는 어르신들이 보다 쉽게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5인치 디스플레이에 큼지막한 글씨와 메뉴를 타일 형태로 배치한 ‘빅 런처’를 적용해 주요 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특화 기능인 ‘오토콜’은 오늘의 날씨 및 뉴스를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에 전화로 들려주는 서비스로, 일상에 필요한 정보를 읽기 힘든 텍스트가 아닌 음성으로 편하게 접할 수 있다. ‘효도의 신 2탄’ 추천 요금제 중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LTE 어르신3’(음성 및 문자 기본 제공, 데이터 500MB 제공)은 부가세 포함 기본료 2만2000원에 5500원 요금할인이 적용돼 실부담 기본료는 1만6500원에 불과하다.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NEW 키즈표준’ 요금제는 부가세 포함 월 1만1000원 한도 내에서 음성·문자·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문자 50건이 추가로 제공된다. 현재 효도의 신 LG X2 단말은 SK세븐모바일 온라인 통합몰이나 하이마트, 일반 판매점 등에서 구입 가능하다. 한편, SK텔링크는 효도의 신 2탄 출시를 기념해 2월 한달 간 효도의 신 LG X2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선착순으로 휴대용 안마기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SK세븐모바일’ 온라인 통합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